진이늘이

반응형

   본문은 바울이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귀중하게 생각했던 진리입니다. 이 진리는 한마디로 표현하며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바울은 이 하나님의 은혜를 그리스도인 행위의 근거로서, 그리고 동기로서 제시합니다. 그러기에 본문은 앞에서 제시한 그리스도인인 남녀노소, 그리고 종들이 살아가야 할 생활 지침이 됩니다. 그리스도인들의 행위는 결코 하나님의 은혜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도리어 그리스도인의 행위는 하나님의 은혜가 근거가 되어 나타나는 삶의 모습이어야 합니다. 동시에 그리스도인은 그 행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증거해야만 합니다. 바울이 그리스도인 행위의 바탕으로서 제시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는 구원을 가져다줍니다.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여기서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의 자비로서 죄악에 빠져 하나님 자신과 가까이할 수 없는 인간들을 구원하시겠다는 하나님의 거룩한 뜻이 인격화되어 나타난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은혜는 복음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참조, 엡 1:7; 딤후 1:10).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을 통하여 인간들은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구원을 위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구원을 이룰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인간은 죄 아래 있기 때문입니다(참조, 롬 3:9, 10). 그러기에 인간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인간의 구원이 가능한 것은 하나님의 선재적인 은혜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은 '모든 사람', 즉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참조, 롬 5:8; 고후 5:19; 요일 2:2).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의 적용 범위는 결코 혈통, 신분, 지위, 소유와 같은 조건들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를 시인하고 마음으로 믿는 사람에게만 구원이 적용됩니다(참조, 요 1:12; 3:16; 롬10:9, 10; 요일 4:2). 따라서 인간은 하나님의 구원을 위한 초청을 들어야 하며 그 초청에 응답하여야만 합니다.


   3.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을 양육시킵니다.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에게 두 가지 방법으로 작용하여 그리스도인을 성장하게 합니다. 첫 번째로 죄악을 버리게 합니다. '경건치 않은 것'은 부도덕과 우상 숭배와 탐욕, 분쟁, 사기 망령되고 헛된 말 등을 말합니다(참조, 롬 1:18-32; 딤후 2:16). 또한 '세상 정욕'은 죄악에 대한 강력한 욕망으로서 죄를 짓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한마디로 쾌락과 권력, 그리고 소유에 대한 무절제한 욕망을 말합니다(참조, 딛 3:3; 요일 2:16).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에게 이러한 죄악된 모습과 죄를 짓고자 하는 욕망을 버리게 합니다. 두 번째로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살아가게 합니다. 근신함은 자제로서 자신의 욕망이나 경향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며, 의로움은 다른 사람을 대함에 있어서 공명정대하고 순수함을 의미합니다. 경건함은 하나님을 경배하며 경외심을 가지고 예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죄악을 버리고 자신을 자제할 뿐만 아니라 이웃에 대해서는 공정함으로, 하나님에 대해서는 경외함으로 관계성을 맺어갈 수 있도록 교훈과 징계, 그리고 위로로써 양육합니다.


   4.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재림의 소망을 갖게 합니다.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복스러운 소망과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난다는 것은 같은 것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에게 재림 약속의(참조, 마 26:24; 행 1:11; 히 9:28) 성취를 기다리게 합니다. 왜냐하면 재림하실 그리스도는 재판장으로서 사탄을 결박하시고(참조, 계 20:3, 7) 온 세상을 평화와 공의로 다스려 그리스도인들을 위로하시며 기쁘게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참조, 사 11:3-5; 25:6-8; 65:20-25).


   5.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인들을 친 백성이 되게 합니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케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 은혜의 궁극적 목적은 성도들로 당신의 친 백성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왕이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고 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되어지는 모든 일에 열심을 다하는 친 백성으로 만들기 위해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으로 깨끗케 하셨습니다(참조, 엡 5:26; 히 9:14; 요일 1:7, 9). 곧 피와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들은 하나님의 친 백성다운 모습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무한량의 은혜에 만분지일이라도 보답하는 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