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수 1:5-9

제    목 : 진정한 의미의 성공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사시니라 (수 1:9)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기본적인 욕망 가운데 하나입니다. 성공하고자 하는 욕망은 좋은 것입니다.


 많은 성도들이 욕망이나 야망을 갖는 것 자체가 나쁜 줄로 잘못 생각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 안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헌신적인 야망을 가지는 것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고상한 본능의 하나입니다.


 여러분, 마 20:20이하에 두 아들을 가진 한 어머니가 와서 주님께 특청을 드린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예수님의 나라가 임할 때에 자기의 두 아들이 예수님의 양옆에 앉게 해 달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자기 욕심이 빠진 부탁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어머니의 아들을 위한 야망 자체를 꾸짖지 않았습니다. 그 청탁을 들어주고 안 들어주는 것이 그의 권한에 있지 않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 여자의 소원이나 야망을 꾸짖지 않았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성공이나 야망에 대해서 생각할 때 먼저 몇 가지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성공은 지속적으로 되어지는 과정입니다.


 어떤 사람은 목표로 했던 양의 돈을 벌 수도 있고 바라던 지위나 명예를 얻을 수도 있고 인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이란 단순히 어떤 목표했던 재산이나 돈이나, 지위에 도달했다고 해서 그것이 성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챨즈 에반스 후크는 말하기를 '인생의 중요한 성공이란 지속적으로 얻어지는 것이지 최후에 도달하는 어떤 지점이 아니다' 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에게 있어 성공이란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는 어떤 존재가 지속적으로 되어져 나가는 것이며 우리에게 원하시는 가치 있는 목표를 계속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상태입니다.


 어떤 현자가 말하기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을 소유하는 데만 흥미를 가지고 무엇이 되고자 하는 데는 흥미를 가지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되어야 할 사람이 되면 가져야 할 것을 소유하는데 아무 어려움도 없다' 고 했습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수십 억의 재산을 가졌다고 합시다. 그런데 그 사람이 음란하고 방탕하고 매일같이 술만 먹고 첩을 몇 명이나 거느리고 생활한다고 해서 그 사람이 성공한 사람입니까? 아닙니다. 그 사람은 실패한 사람입니다. 보리밥에 된장찌개를 먹더라도 영적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올바른 생활을 할 때에 그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입니다.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 대부분이 무엇이 될 수 있는냐 하는 것보다 무엇을 소요할 수 있는냐 하는 것만을 생각합니다. 오늘날 부패한 문명은 어떤 사람이 되느냐 하는 것보다 무엇을 소유하느냐 하는 데만 자극을 줍니다. 얼마나 큰집에 살고 얼마나 비싼 자동차를 타느냐, 얼마나 값비싼 소지품을 가지느냐 하는 데만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그러나 그 소유에 의해서 성공자가 되고 안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다" 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소유물에만 집착한 부자 청년에게 너의 있는 '것'을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고 내 제자가 '되라'고 하였을 때 그 청년은 근심하며 돌아갔습니다.



 2. 성공의 목표를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맡겨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크리스챤들을 위해서 좋고 세밀한 계획을 다 가지고 계십니다. '의인의 발검음을 하나님이 인도하신다' 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다 죄인이었으나 십자가의 공로로 의인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믿는 여러분 한분 한분을 위해서 훌륭한 뜻과 세밀한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기만 하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와 행복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벗어날 때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자가 될 수는 있어도 진정한 의미에서 완전한 패배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것과 그 뜻을 행하는 것이 크리스챤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 안에서는 실패란 결코 없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의 성공이란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목표를 계속적으로 성취해 나가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우리의 목표를 사회적인 가치 판단이나 가치 표준에 의해서 결정하여서는 안됩니다. 이 세상의 사회는 크리스챤에게 최종적이고 궁극적인 가치표준이 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회나 개인의 목표는 대부분 물질적이며 인간적이며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크리스챤들은 성경 말씀에 의해서 가치 있는 목표를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목표가 일시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진정한 의미의 성공이란 가치 있는 어떤 목표를 성취하려고 하고 꿈을 가지고 나갈 때 얻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은 기회와 절대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기회가 올 때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한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쓸데없는 것을 만드시는 법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우리의 목표를 세워야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성공하려면 실패를 통하여 배워야 합니다.


 성공에 대한 책은 세상에 많은데 실패에 대한 책 즉 '어떻게 실패하느냐' 에 대한 책은 없습니다. 실패를 바로 볼 줄 아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지 실패를 통하여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진정한 성공자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성공에서 배우는 것보다 실패를 통하여 배우는 것이 더 많고, 편안할 때 배우는 것보다 고통과 시련을 통하여 배우는 것이 더 많습니다. 성공에 대한 지식은 실패 속에 숨어 있는 것입니다. 어떤 현자가 말하기를 '모든 실패의 씨앗 속에는 보다 큰 성공의 가능성이 들어 있다' 고 하였습니다.


 한 도시 전체가 실패를 통하여 위대한 것을 배운 일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알라바마주에 엔터프라이즈라고 하는 작은 도시에서 생긴 일입니다. 그 도시에 볼 위반이라는 딱정벌레의 동상을 세웠는데 이 딱정벌레는 과거에 목화 농사를 짓던 사람들이게 큰 원수였습니다. 알라바마주 엔터프라이즈 도시는 몇 십년 전에 목화 농사 때문에 세워진 도시입니다.


 그런데 큰 재난의 해가 다가왔습니다. 딱정벌레의 떼가 몰려와서 목화를 거의 다 갉아먹어 버려서 목화 농사가 파괴되고 말았습니다. 큰 근심과 불안이 그 지역을 뒤덮었습니다. 사업가들은 문을 닫아 버리고 그 도시는 텅텅 비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딱정벌레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다른 곳으로 떠나가 버렸습니다. 이 흑암의 때에 어떤 사람이 땅콩이 목화보다 더 빨리 자라고 농사가 더 잘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해 목화 대신에 모두 땅콩을 심었습니다. 무성하게 잘 되었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소망중에 바빠지고 사업은 번창해졌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다시 오기 시작해서 그 지역은 딱정벌레의 습격을 받기 전보다 더 번창하고 잘살게 되었습니다.


 그 때에 한사람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서 볼 위빌의 조각을 만들어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 딱정벌레야말로 그 도시에 진정한 영웅이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실패를 바로 볼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그 딱정벌레야말로 실패 속에 더 큰 성공의 씨앗이 들어 있음을 잘 가르쳐 주었던 것입니다.



 4. 영적인 성공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입니다.


 예수께서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뜻에 맞는 사람이 되고자 할 때에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소유는 하나님께서 문제없이 다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우리 주님께서 크리스챤의 참된 성공은 하나님의 뜻을 우선적으로 앞세우는 곳에만 주어진다고 하신 것입니다. 크리스챤에게 있어서 성공과 영적인 것은 떼어놓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16장에 나타난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이야기는 이 원리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 부자는 세상의 모든 물건을 다 가지고 물질적인 축복으로 날마다 즐겁게 놀다가 죽어서 지옥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거지 나사로는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못하고 비참하게 살다가 죽은 후에 천국으로 갔습니다.


 이 이야기는 사람이 세상에서 성공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을 다 가지고도 궁극적으로는 영원히 전적인 실패에 직면하게 된다는 사실을 잘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또 한편 세상에서 성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어도 광장히 성공적인 운명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진정한 성공은 영적인 것에 있는 것입니다.


 1923년에 세상에서 소위 경제적으로 성공했다고 하는 유명한 사람 9명이 시카고에 있는 에드거워터 비치 호텔에서 만났습니다. 세계 최대의 강철회사 사장인 찰스 쉬와브라는 사람과, 가장 큰 전자제품 회사 사장인 사무엘 이설이라는 사람과, 가스회사 사장 하워드 호프슨씨와, 최대의 양곡 투기업자 아춰르 카튼씨와, 뉴욕의 증권시장 사장인 리차드 휘트니씨, 대통령의 안보담당 보좌관인 알버트 폴씨와 월가의 유명한 시장업자인 제스 리버모어씨와, 세계최대 전매회사 사장인 이바르 크레우거씨, 국제 안전 은행 행장인 레온 프라셀씨 등 9명이 모두 모였습니다.


 페더랄 레저브은행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이 사람들이 세계 경제계에서 가장 힘이 강한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아무도 이 사람들이 성공했다고 하는 것을 부인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성공은 물질적인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아무도 참된 성공은 영적인 것이라는 것을 생각지 못했습니다. 25년 후에 이 사람들이 최후가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성공은 어리석고 헛되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찰스 쉬와브는 파멸을 당하고 마지막 5년을 빚더미에서 살았고, 사무엘 이설은 법정과 빚쟁이를 피해서 외국에서 망명 생활을 하다가 죽었고, 하워드 호프슨은 미쳐서 정신병원에 들어갔고, 아춰르 카튼은 파산해서 외국에서 객사했고, 리차드 휘트니는 막 감옥에서 풀려 나왔고, 알버튼 폴은 감옥에서 있다가 겨우 집에 와서 죽을 수 있는 허락을 받았고, 제스 리버모어 씨와 이바르 크레우거씨와 레온 프라셀씨는 모두 자살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오늘날의 문명이 성공이라고 칭찬하고 경하하는 돈, 명예, 권세를 다 가진 사람이었으나 결국 비참한 패배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참된 성공이란 영적인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실패했습니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요일 2:17)고 말씀했습니다. 그들은 영원한 것을 일시적인 것을 위해 희생한 것입니다.


 우리들의 문화는 성공을 돈과 물질적인 것에 강조점을 듭니다. 그러나 돈은 오히려 사람을 성공자가 되게 하지 못합니다.


 존 디 록펠러는 말하기를 '가장 가난한 사람은 돈밖에 아무 것도 소유하지 못한 사람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어떤 사람은 권세와 명예에다 가치를 둡니다마는 진정한 성공이란 하나님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임을 발견하고 그것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우드론 윌슨이 말하기를 '나는 언제인가 실패를 가져오게 될 승리보다는 어느 날 성공을 가져오게 될 실패를 더 원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성공은 영적인 것이며 영원의 빛에 비추어서 판단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성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5. 성공은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재능과 같은 능력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또 같은 원칙에 의해서 경쟁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재능을 가졌어도 최선의 능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10가지 재능을 자기고 5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성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에 대해 선한 청지기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아는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여 탁월하기를 원하십니다.


골 3:23에 말하는 "무슨 일들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고 했습니다.


 영국에 유명한 구두 수선공이 있었는데, 그는 언제나 기쁨이 넘치고 찬송을 부르며 일했습니다, 그는 참 행복하게 살고 그리고 돈도 잘 벌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묻기를 당신의 행복의 비결이 무엇이냐고 질문할 때 그는 말하기를 '나는 사람의 구두를 고치지마는 예수님의 구두를 고친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잘 고쳐줍니다. 그럴 때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듭니다' 라고 하더랍니다.


 닥터 보브 조우스경은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 죄' 라고 하였습니다. 성공은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 링컨의 생일날 신문에 이상한 만화가 실렸습니다. 그것은 산밑에는 조그만 통나무 집이 있고 그 산꼭대기에는 백악관이 서 있는 그림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두 건물 사이에는 사닥다리가 놓여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만화 그림 밑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 있었습니다. '그 사닥다리는 아직도 놓여 있다' 는 글입니다. 옳습니다. 그러나 그 사닥다리를 오르는 데는 땀과 노력과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참된 욕망이 필요합니다.



 6. 성공은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수 1:8에 하나님께서 여호수야에게 하신 "네가 형통하리라" 는 말씀의 전체구절을 연구해 보면 여호수아의 성공은 율법책(성경)에 근거한 것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율법의 책은 성공의 두 가지 원리와 관계되어 있습니다. "성경 말씀을 끊임없이 목상 하는 것" 과 "그 모든 명령을 순종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시편 1편에는 성공이란 말은 쓰지 않았으나 시 1:3에 "무엇을 하든지 형통하리라" 는 말씀은 성공이란 뜻입니다. 이 말씀들을 보면 성공은 성경이 가르치는 말씀을 묵상하고 행하는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상적인 성공은 돈을 많이 쌓아 놓은 것과 권세와 명예와 명성에 의해서 측정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일시적인 것이요 변하는 것입니다. 기껏해야 무덤에 갈 때까지만 있는 것입니다. 소망도 주지 못하고 평안과 위로를 주지 못합니다.


 한편 경건한 성공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데서만 얻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는 데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먼저 구하는 데서만 얻어집니다. 이것은 영구하고 영원한 성공입니다. 영원히 견디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소망을 주고 마음을 위로해 주고 기쁨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용기를 주며, 캄캄한 밤중에서도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