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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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숟가락 펜싱

준비물 : 숟가락 4개, 바둑돌이나 공기돌 2개

방법 : 편을 둘로 가른 다음 양편에서 한명씩 나와서 숟가락을 두개씩 받은 뒤에 숟가락 한개에는 바둑돌을 올려놓고 한개는 펜싱처럼 서로 겨눈다. 바둑돌이 먼저 떨어지는 사람이 지는경기이므로 왼손으로는 바둑돌이 올려져 있는 숟가락을 잡고 상대의 공격을 피하고 오른손으로는 상대의 바둑돌이 올려진 숟가락을 공략하거나 상대의 공격을 방어한다. 이때 숟가락으로 몸을 때리면 실격이다.


2. 눈가린채 업고 계주하기

준비물: 눈가리개 천 6개

방법 : 역시 편을 둘로 가른 다음 7살과 5살을 1개조로 하여 편성하여 5개조 편성한다. 7살은 눈을 가리고 5살을 업는다. 업힌 5살이 길을 안내한다. 다음 팀은 바로 준비한다. 너무 급히 가지 말고 천천히 진행 해야 한다.


3. 동대문

준비물 : 피아노 반주

방법 : 아이 둘이서 동대문을 만들고 '동동 동대문을 열어라, 남남 남대문을 열어라 12시가 되면은 문을 닫는다." 또는 조금 더 긴 어린이 찬송가를 선택하여 걸린 사람을 술레로 정하여 벌칙을 준다.


4. 종이 계주

준비물 : A4용지 4개

방법 : A4용지를 놓고 그 위를 밟고 앞으로 전진했다가 반환점을 돌아 오는 게임이다. A4용지 2개가 바톤이 되므로 바톤이 필요없다.

5. 우유먹이기

(1) 준비 : 젖병, 우유(탄산이 아닌 음료수)

(2) 인원 : 각 팀대표 11명

(3) 방법 : ·대표선수중 한사람은 반환점에 앉아서 어린아이 역할을 한다. ·나머지 10명은 순서대로 젖병을 들고 반환점까지 달려가 정해진 시간동안 앉아 있는 아이에게 우유를 먹어준다. 이때 어린아이의 역할을 하는 사 람은 젖병에 손을 대서는 안되며 많이 먹는 팀이 승리하게 되므로 열심히 먹기만 하여야 한다.

·우유는 급사게 먹으면 체하기 쉬우므로 음료수로 하는 것이 더욱 좋으며 어린 아이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 턱받이라든가 딸랑이를 주어 연출하면 흥을 돋굴 수 있다.


6.뽀뽀뽀 게임

(1) 준비 : 맆스틱

(2) 인원 : 각팀대표 11명(어린이 10명, 선생님 1명)

(3) 방법 : ·1명의 대표는반환점에 앉아 있는다. ·나머지 대표 10명은 각각 입술에 짙은색의 맆스틱을 바르고 준비한다.

·릴레이 형식으로 반환점으로 달려가 앉아 있는 선수의 얼굴에 뽀뽀를 하고 돌아 온다.

·물론 먼저 끝나는 팀이 승리하나 뽀뽀세례를 받은 선수의 얼굴을 보고 멋 있게 된 팀에게도 보너스 점수를 준다.


7. 터널통과

(1) 준비 : 터널, 바통

(2) 인원 : 각팀 대표10-15명

(3) 방법 : 릴레이식-출발점과 반환점 사이에 5미터 가량의 터널을 통과하여 돌아오는 형식으로 전체가 빨리 돌아와 자리정돈하기 까지를 1회전으로 하여 3회전을 한다.


8. 흥부네 부부

(1) 준비 : 구멍뚫린 신문지 혹은 헝겊

(2) 인원 : 각팀 20명

(3) 방법 : 뚫린 구멍에 두사람의 얼굴을 넣고 달리는 게임으로 두사람의 호흡이 잘 맞아야 한다. 신문지가 찢어져서도 안되고 중간에 벗겨져서도 안된다.


9. 풍선터뜨리기

(1) 준비 : 풍선

(2) 인원 : 각팀 대표 20명

(3) 방법 : 두사람에게 풍선을 한 개씩 나누어 준다. 둘이 손잡고 반환점까지 달려가 풍선을 불어 묶은 후 손을 안대고 가슴으로 터뜨리고 돌아온다.


10. 주사위 던져 예수님 얼굴 그리기

* 두팀 또는 네팀으로 팀을 나눈후

* 팀별로 나와 주사위를 던진다.

1 은 얼굴외형 2는 머리카락, 3 은 눈과 눈섭, 4는 코, 5 입, 6 은 귀

* 위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숫자는 지정된 숫자가 나와야만 수 있다.

* 아이들이그리지 못할때는 선생님들이 그려 주어도 되며, 부직포를 이용 붙이기를 하여도 좋다.


11.과자 따먹기

* 이 게임은 굳이 설명을 안해도 될것이다.

* 진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긴 끈에 빨래집개를 주렁주렁

매달고 과자를 교체하면 좋다.


12. 찬양하며 옆사람 안마하기

* 먼저 오른쪽 사람 등을 주무르고

* 노래 중간에 선생님이 반대로 라고 하면 왼쪽 사람 어께를 주무른다.

* 주무르기 외에 두두리기, 간지럼 피기 등을 할 수 있다.


13. 머리 어께 무릎 발

* 위의 노래를 부르며 손으로 집는다.

* 마지막 귀코귀를 배꼽 엉덩이 배꼽으로 바꾸어 한면 재미 있다.


14. 신문지 공 던지기

* 먼저 폐 신문지를 준비하여 반을 자른다.

* 신문지 반장을 마구 꾸겨 동그란 공을 만든다.

* 만들어진 공을 가지고 전방 2m 앞의 펼쳐진 신문위에 던지 어 얹어 놓는다. 1인당 2개씩


15. 반대 동작 하기

* 진행 선생님이 말하는 동작 반대로 행동하기

* 두손을 번쩍 머리위로 들며 "위로" 하면 아이들은 "아래로" 하며 두손을 아래로한다.

* 역시 "아래로" 하면 아이들은 "위로"하고

* "안으로"하며 손을 모으면 두손을 활짝 벌리며 "밖으 로" 하면 된다.


16. 골리앗 이기기

준비물 : 신문지, 찍찍이(암컷,수컷), 골리앗 그림

1. 신문지를 이용하여 작게 공을 6개 만든다.

2. 신문지 공에다가 찍찍이 암컷을 감는다.

3. 전지에다가 유치부 어린이들보다 큰 골리앗 그림을 무섭게 만들고 나서 머리, 배, 다리에다가 찍찍이(수컷)를 옆으로 길게 붙친다

        머리 - 50점

        배 - 30점

        다리 - 10점

4. 유치부 아이들을 2조로 나누어 팀에서 한명씩 나와서 공을 3개씩 더진다.

5. 더질때에 아이들이 "나는 다윗" 크게 외친 다음에 더진게 한다.

6. 제일 점수가 많이 나온팀 이 승리한다.

저의 유치부에서 2부순서로 진행해보았는데요 아이들이 재미있다고 하는데요.

4-5세는 가까운 거리로 하구요. 6-7세는 좀 먼 거리에서 하면 잼입습니다.


17.준비운동놀이 

활동목표 : 동작놀이 및 표현놀이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체온을 높이고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준다.

-손뼉치기 ·선생님 따라하기

-뛰어가서 벽짚고 오기


18. 모양만들기

활동목표 : 유아나 아동은 신체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로 모양만들기

-다른 사람이 만든 신체의 모양을 관찰하기

-그림카드에 있는 모양대로 따라하기


19. 흉내내기 놀이

활동목표 : 그림카드에 있는 모습을 보고 따라 함으로써 신체의 모양과 움직임을 탐색한다.

-그림카드에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보고 흉내내기

-교사의 모습을 보고 흉내 내기

-친구의 모습을 보고 흉내내기 ·리듬에 맞추어 흉내내기


20. 글자놀이

활동목표 : 신체로 글자모양을 나타낼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로 글자모양 만들기

-신체가 글자모양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관찰하기

-신체로 글자의 모형을 만들어 가는 동안 모음과 자음의 형태와 구조를 익히기


21. 점점 크게, 점점 작게

활동목표 : 신체는 크게 또는 작게 표현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를 크게, 작게 만들기

-점점 커지는 물체와 작아지는 물체를 관찰한다.

-신체는 점점 크게, 점점 작게 나타낼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22. 걷기놀이

활동목표 : 바른 자세로 걷고, 방향과 속도개념을 익힌다.

-방향과 속도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며 걷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의 걸음을 흉내내어 걷기


23. 달리기 놀이

활동목표 : 다양한 방법의 달리기를 통하여 감각,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속도를 조절하며 달리기

-방향을 바꾸며 달리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의 달리는 모습을 관찰하고 표현하기


24. 뛰기놀이

활동목표 : 대근육을 크게 사용하며 감각, 신체조절기능을 향상시킨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뛰기

-다른 사람 혹은 동물들의 뛰는 모습을 관찰하고 흉내내어 본다.


25. 네모난 휴지 날리기

활동목표 : 네모난 휴지를 잡고 흔들거나 던져서 받기를 하면서 운동 감각 및 조작적

운동능력과 눈과 다른 신체 부위와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네모난 휴지잡고 흔들기

-네모난 휴지를 머리 위에 얹고 조용히 걷기

-네모난 휴지를 위로 던지고 손 혹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받기


26. 라면 끓이기

활동목표 : 라면이 요리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사물의 변화과정을 이해한다. 신체의 일부

혹은 전체를 딱딱하게 그리고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다.

-라면이 변화하는 모양들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신체는 모든 것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의 도구임을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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