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신명기 11장 8절-12절

제    목 : 축복과 은총의 땅


   과부가 된 여인이 자신의 아들을 다섯이나 키우고도 열 두 아이를 고아원에서 입양시켰다. 이것이 화제가 되어 어떤 기자가 그녀에게 찾아가 혼자 몸으로 이렇게 많은 식구를 먹이고 입히고 교육시킬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녀는 비결이 있다면 '저는 부지런히 일을 하겠으니 하나님은 나의 걱정을 다 맡아서 해결해 주십시오'라고 하나님께 기도한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모세는 이제 그의 마지막 설교 속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얻게 될 축복과 은총으로 약속하신 땅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그 땅 가나안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과거 애굽에 거주하던 땅과는 비교도 안 될 좋은 땅으로 하나님의 권고하심이 항상 함께하시는 땅입니다. 그러나 이 아름다운 땅에 거할 수 있는 자의 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신앙이 있는 자라야만 했습니다. 이 땅이 바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미래에 주어진 아름다움의 현실적 상징입니다. 이제 축복과 은총의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성도가 머무는 세 종류의 땅

   하나님을 믿는 성도는 이 일생을 통하여 세 종류의 땅을 거치며 살아갑니다. 성도가 거치며 머무는 세 종류의 땅을 살펴보면 먼저 애굽과 같은 땅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광야와 같은 땅을 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 영원히 정착하여 살아갑니다. 이 세 종류 땅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애굽의 땅

   애굽의 땅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의 의미를 가져다주는 땅입니다. 첫째, 이 땅은 과거의 땅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의 손길이 함께하기 이전 수치와 굴욕으로 고통스럽게 종노릇하던 것은 두 번 다시 기억하지 말고 생각조차 하지 말아야 하는 과거의 땅입니다. 둘째,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땅입니다(참조, 출 5:2).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에 온갖 우상으로 가득 찬 죄악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던 죄악의 땅입니다. 셋째, 인간의 힘에 의존하여 농사를 짓던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하심이 없는 저주의 땅입니다(10절).

   2) 광야의 땅

   첫째, 광야의 땅은 심판과 연단의 땅입니다. 범죄한 자들을 심판하여 죽게 하시고 그들이 염려하던 자식들을 연단으로 성숙시키신 땅입니다(참조, 민 14:31-35). 둘째, 광야의 땅은 모든 사람들이 유리하는 나그네같이 살아가는 현재의 땅입니다. 그러므로 이 땅을 사는 동안에 우리의 정욕을 제하고 영혼을 잘 준비하여야 합니다(참조, 벧전 2:11).

   3) 가나안의 땅

   첫째,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축복의 땅입니다. 애굽의 땅은 수고로이 인간의 능력에 의지한 땅이지만 이 땅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농작물이 풍요로운 결실을 맺는 축복과 은총의 땅입니다(11절). 둘째, 가나안의 땅은 장구히 살 수 있는 영생의 땅입니다. 셋째, 이 땅은 하나님의 권고하심이 항상 함께하는 미래의 땅이며, 또한 축복과 은총의 땅입니다. 이 땅은 곧 하나님을 믿는 성도를 위하여 주시는 천국을 예표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선민에게 주신 땅입니다(12절).


   2. 축복과 은총의 땅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약속하신 땅입니다. 이 땅을 그들은 아무 공로 없이 풍요로움과 함께 받았습니다. 그러기에 축복과 은총의 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성도에게도 이 축복과 은총의 땅이 미래에 약속되어 있습니다. 이 땅이 왜 축복과 은총의 땅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의 권고하시는 땅

   첫째, 이 당은 성도를 위하여 그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 의하여 보호되는 땅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관심이 집중되어 돌보시는 땅입니다. 왜냐하면 성도는 주님의 피로 속량하사 양자의 영을 부어 주사 아들이 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참조, 롬 8:15). 주님께서는 주님을 믿는 성도에게는 구원과 영생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결코 헛되이 약속하시지 않습니다(참조, 요 3:16 행 2:21; 16:31).

   2) 하나님의 눈이 항상 살피시는 땅

   첫째, 세초부터 시작하여 그 중간 과정에서, 그리고 그 마지막인 세말까지 하나님은 결코 중단하는 일 없이 영원히 그의 백성인 성도를 돌보시는 땅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눈은 항상 그 땅과 성도를 살펴 성도의 평안을 보장하시고, 그 땅으로 하여금 성도에게 최상의 거주 조건을 조성하도록 살피십니다.


   3. 축복과 은총의 땅을 소유할 수 있는 사람들

   1) 믿음의 사람들

   이 땅은 믿음의 사람들만이 소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고 그의 상 주심이나 구원 주심을 얻지 못합니다(참조, 롬 10:9 히 10:39; 11:6).

   2) 믿고 지키는 사람들

   가나안 땅의 축복은 언제나 조건이 따랐습니다. 그것은 너희가 그 땅에 들어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율례와 법도와 규례를 지켜 행하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이 약속의 땅을 소유하며 우리가 지킴으로 이 약속의 땅에서 우리의 생활이 강성하여지고 우리의 날 수를 장구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믿음과 청종함이 없는 자들에게는 광야와 같은 인생으로 소멸된다는 사실에 우리는 주목하여야 합니다. 광야와 같은 이 땅에 사는 성도들에게 다시 한 번 더 권고합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벧전 2:11).


축복과 은총의 땅.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