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잠언 15장 13절-23절

제    목 : 사람에게 유익한 것과 무익한 것


   옛날 마귀들이 어떻게 하면 인간을 멸절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로 의논을 하고 있었다. 어떤 마귀는 '인간은 돈에 약하니 돈을 많이 주면 쉽게 타락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했고 또 다른 마귀는 '인간은 술이 들어가면 돼지와 같이 되니 술로 공격합시다.'라고 했다. 그러자 구석에 있던 늙은 마귀가 '여보게 그대들의 방법은 부분적으로 망하게 할 수는 있으나 완전히 굴복시킬 수는 없네. 왜냐하면 저들은 소망을 가졌기 때문이야. 그러니 인간에게서 소망을 빼앗아 버린다면 전부 망하게 할 수 있을 게야'라고 했다.




   본문은 사람에게 유익한 것들과 그에 반대되는 해로운 것 여섯 가지씩을 교훈한 말씀입니다.


   1. 사람에게 유익한 것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나으리라'(16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모든 축복의 근원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비록 물질이 주는 육신의 쾌락과 향락은 주지 못한다 할지라도 물질이 주지 못하는 마음의 평화와 지혜, 그리고 영생의 귀한 축복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2) 서로 사랑하는 것

   '여간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나으리라'(17절). 사랑은 모든 것의 완성입니다. 때문에 사랑이 있는 곳에는 가난하다 할지라도 기쁨이 함께 할 수 있으며, 보잘 것 없는 음식 중에서도 벅찬 만족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물질을 추구하는 것보다 형제 사랑에 더욱 최선을 다하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18절). 화목은 사람을 살리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화목자로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살리신 것처럼 화목자는 분쟁을 그치게 하고 그들의 마음속에 미움 대신 사랑을 심음으로써 그들의 영혼을 다시금 소성 시키는 것입니다.

   4) 정직한 것

   '정직한 자의 길은 대로니라'(19절). 정직은 하늘의 법을 사람의 법이나 눈보다 더욱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정직은 눈앞의 자그마한 이익보다도 자신의 믿음과 양심을 더욱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때문에 이것은 그 어떤 물질이나 보화로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아인 것입니다.

   5) 지혜로운 아들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즐겁게 하여도'(20절). 지혜로운 아들을 얻는 것은 세상의 어떠한 보화나 재물을 얻는 것보다 중합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가정의 자랑이며, 더 나아가 나라와 국가를 이끄는 기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자는 신앙으로 자라는 지혜로운 아들로 인해 더 큰 기쁨과 자랑을 삼는 것입니다.

   6)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22절). 절대 권력은 절대로 부패합니다. 어느 단체나 모임 그리고 권력자나 지도자에게도 건전한 견제 세력은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독주를 마고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것을 깨우쳐 줌으로 타락과 부패를 막고 더 나은 방향을 찾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진정 지혜로운 자는 모든 것을 독자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많은 사람의 자문을 구해 결정하며, 자신을 비판하는 견제 세력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건전한 비판 세력으로 육성하여 자신의 가장 현명한 참모로 세우는 자입니다.


   2. 사람에게 해로운 것

   1) 재물을 사랑하는 것(16절)

   재물은 인생으로 번뇌케 합니다. 재물을 지키기 위한 울타리는 재물 뿐 아니라 사람까지도 가두어 놓습니다. 재물을 얻고자 하는 욕심은 죄를 낳고, 재물을 지키고자 하는 욕심은 의심의 죄를 낳습니다. 그것은 재물과 자신의 영혼을 바꾸어야 하는 값비싼 대가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2) 서로 미워하는 것(17절)

   사랑은 자신도 살리고 타인도 살립니다. 그러나 미움과 분노, 증오는 타인뿐만 아니라 자신까지도 죽음으로 인도합니다.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요일 3:15).

   3) 분을 쉽게 내는 것(18절)

   분노는 자신의 영혼을 사탄에게 내맡기는 것입니다. 분노는 자신에게서 사랑을 쫓아내는 것이요 스스로 그리스도인임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4) 게으른 것(19절)

   게으름은 가난의 첩경입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게으름을 즐기고 사랑합니다. 그들은 바로 눈앞에 다가올 가난과 궁핍의 고통을 바라보지 못하고 순간적인 안락과 쾌락만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5) 미련한 자(21절)

   미련한 자는 어미의 근심이 됩니다. 그는 가정의 근심이 되고 결국에는 가정의 파괴자가 됩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자녀에 대한 훈계를 게을리 함으로 이러한 재앙을 자초합니다. 우리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신앙적인 자녀 양육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6) 독단적인 사고(22절)

   미련한 자는 타인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합니다. 그는 자신에게로 들어오는 모든 대화의 창구를 막아 버림으로 독재와 부패를 자초하고 아부의 말만을 가까이함으로 패망을 부채질합니다. 이들은 진정으로 자신을 위하는 충언자를 죽이고 자신도 곧이어 격리된 고독 중에 죽어 가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무익한 것과 유익한 것.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