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말씀 : 여호수아 20장 1절-9절

제    목 : 살인자의 도피성


   파나마에 살고 있는 인디안 샌 브라스 족은 '인내'라는 말을 표현할 때 '무슨 일이 생긴 것인지 걱정하지 않는다'를 사용한다. 그것은 삶에 위험이 와도 걱정 없이 사는 무모한 자세를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확신 가운데 기다리며 기꺼이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이런 인내는 현실에 초점을 두지 않고 앞으로 다가올 더 크고 좋은 것을 아는 데에서만 생긴다. -R. D. Ridder-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시시때때로 불어난 강물과 같은 염려와 흐르는 시냇물과 같은 잔잔한 유혹들이 닥쳐옵니다. 염려가 없고 죽음으로의 유혹이 없는 영원한 휴식처, 안식처를 찾고자 하는 자에게 우리의 하나님께서는 편히 쉴 수 있는 도피성을 제공하여 주십니다. 이 도피성은 완벽한 안식처로서 그곳에는 염려가 없고 유혹이 없습니다. 우리는 본문의 도피성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관찰하여 볼 수가 있습니다.

   1. 도피성을 주신 하나님의 속성

   1) 거룩하심으로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너희는 도피성을 지정하여'라고 하셨습니다(2절). 그 당시 도피성은 과실로 범죄한 사람들을 위하여 거룩하게 하고 복수하려는 자로부터 피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뜻으로 정하신 장소였습니다. 동시에 이 도피성은 약속을 변개치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씻어 주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특별히 보내신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은신하고 안식해야 할 사람들을 위하여 참으로 놀라운 위로와 평안을 제공하여 주십니다. 피난처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 도피성 되시는 그리스도를 확신하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피난처임을 믿어야 합니다. 완전하고 안전한 피난처가 이 세상에서는 그 어느 곳에서도 발견되지를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거룩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만이 참된 안전과 위로가 있을 뿐입니다.

   2) 자비로움으로 주셨습니다.

   그들은 특별히 살인자에 대하여 신중히 고려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보복자로부터 그 죄인들이 피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의로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피처를 주시고 안식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신 하나님의 뜻은 얼마나 고맙고 놀라운 은혜입니까? 절박함에서 도망치기를 원하는 살인자에게 여유와 삶을 주셨습니다. 이것은 또한 관대히 용서하여 주시는 자비와 때를 따라 도우시는 은혜와 늘 보호하여 주시는 공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회개하며 나아갈 때 살인범보다도 더한 죄일지라도 사랑으로 덮어 주시는 하나님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하나님의 자비는 오늘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2. 성읍의 이름이 가지는 중요한 의미

   이 성읍들의 이름은 각각 특수한 그리스도의 성격을 생각나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모  든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 주시는 그리스도 능력의 모든 예증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1) 게데스(거룩한 곳) - 추한 것을 위한 도피처

   그리스도의 거룩함과 인간의 죄는 여기서 나타납니다. 이 진리는 성경에서 동일하게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서 누구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거룩은 불결한 사람의 소망이 됩니다. 깨끗한 것만이 다른 추한 것을 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불의한 자에게는 하나님의 의로움만이 의지가 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을 거룩하게 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그럼으로써 우려에게 거룩한 도피처가 되어 주셨습니다. 죄와 더러움을 씻게 하는 샘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참조, 슥 13:1).

   2) 세겜(짐 진 자를 쉬게 하는 곳) - 지친 자의 도피처

   '잃었던 어린양이 목자의 어깨 위에서 안식하고 쉬며'(눅 15:5). 주님께서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지친 자들을 향하여 말씀하고 계십니다(마 11:28). 그리스도는 능력 있는 구원자이십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지배하면 안식할 수 없지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다스리시면 쉼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분을 신뢰하고 전능하심에 의지할 때에 우리는 참 평안을 받습니다. 지쳐 피곤한 자를 위하여 도피처를 주심은 하나님 아버지의 무한하신 사랑의 표현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삼손이 가사의 문을 옮긴 것같이 그의 어깨에 우리의 모든 무거운 짐들을 지고 가셨습니다(참조, 삿 16:3).

   3) 헤브론(친교) - 나그네를 위한 도피처

   우리 인간은 노아가 방주에서 바깥으로 날려 보낸 비둘기와 같이 영적으로 방황하는 나그네들입니다. 방주의 바깥은 안식도 친교도 안전함도 없습니다. 방탕한 우리의 영혼은 나그네가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의 집과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 안에서 도피처를 가져야 할 것이 절대 필요합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우리 영혼의 안식처를 위한 헤브론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서는 하나님 아버지와 사귐을 가질 수가 전혀 없습니다. 이 사귐은 외롭고 쓸쓸한 고립된 죄수들의 도피처가 아니라 마음속 깊이 사랑하고 사랑 받는 도피처입니다. 그곳은 위험한 항해에서 돌아오는 선원의 가정과 같은 곳이며, 갈 길이 벌고 날은 저물어 방황하는 나그네가 그리워하는 가족들의 따뜻함이 있는 본향 집과도 같은 곳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혼이 사랑하고 친교할 수 있는 안식처인 것입니다(참조, 요 17:21).

   4) 베셀(강한 성) - 무력한 자의 도피처

   사람은 죄인인 까닭에 어찌할 수 없는 죄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살인자의 경우에, 죄인인 우리들과 마찬가지로 자기 방위와 같은 것이 없습니다. 우리 인간에게는 아무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강한 성이며, 그의 의로우심 안에서 안전한 곳입니다. 그러므로 이곳은 하나님의 자비로움으로 그의 판단을 받지 않을 도피성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는 결코 무너지지 않는 강한 성입니다. 우리의 무력함과 상관없는 이 성은 우리를 영원히 안전하게 합니다. 모든 다른 도피성들이 반듯하게 서 있을지라도 여리고 성처럼 무너져 버리고 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그분만이 강한 성이십니다.

   5) 라못(고귀하게 되는 곳) - 절망자를 위한 도피성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우리 인간은 힘도 없고 세상에서 소망도 없는 사람들입니다. 이 세상에 소망을 두고 있는 사람들은 심판 날 세상과 함께 멸망한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현재의 인간 세상에 희망을 두지 말고 천국에 참 소망을 두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오른손에 잡혀 고양되어지고 높이 올림을 받으신 우리의 소망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라못이십니다. 우리가 파멸되어 세상의 희망을 잃었을 때 우리는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분은 우리의 도피성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에게 피하여 가기만 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우리는 고귀하게 됩니다. 홍수에서 더 이상 올라갈 산이 없을 때 노아는 방주에 들려 올려져서 구원을 받았던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는 소망의 방주이시기도 합니다.

   6) 골란(선별된 곳)-시험 당한 자들의 도피성

   많은 성도들은 세상을 살 때 세상 사람들이 쓰는 옳지 않은 방법을 씀으로 인하여 시험을 당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완전히 떠나 버릴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과의 약속하신 일을 기억하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서 나와서 구별하라' '내가 너를 영접하겠다'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우리가 순종하고 그분께 나아가지 않는다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을 삼키려고 우는 사자와 같이 벼르고 있는 사탄의 표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시험을 당한 우리를 구하시기 위하여 선별되셨습니다. 골란은 택정된 마지막 성입니다. 이는 마지막으로 우리가 도피해야 할 곳은 세상에서 선별되어 하나님께로 나아간다는 뜻입니다. 세상의 악과 정욕과 그 시험에서 완전히 도피할 수 있는 곳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 그리스도의 전능하신 팔을 잡고 그의 무한한 사랑에 깊숙이 쉴 때 안식함의 즐거운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됩니다. 진정 하나님은 우리의 도피성이요 우리의 능력이십니다.

  이와 같은 도피성의 이름들에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들은 거룩하고 안식을 누리며 교제하고 안전을 보장받는 존재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높임을 받고 선별됨의 은혜를 누릴 수 있음도 알 수 있습니다.


살인자의 도피성.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