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정결과 부정, 레11-15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브라함의 언약 이후(창17:14-2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 속에서 거룩과 정결을 유지해야 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이스라엘인들도 그분과 교제하고 연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일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삶의 지침이 되는 율법인 정결법을 주셨으며 이 법은 특히 레위기의 주제로서, 그 성질상 의식적(意識的)인 것들이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은 정결에 관해 여러 규례들을 정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믿음으로 그것들을 지키게 하여 거룩한 삶을 요구하셨다.


1. 정결법의 여러 유형(레11장)


 하나님은 이스라엘인들의 생활 가운데서 먹을 수 있는 생물과 없는 것을 정·부정한 동물로 구분하여 지정하셨다(레11:2-8).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정하고 부정한 동물을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정하고 부정한 동물

 대표적인 것으로 ① 바다의 물고기(레11:9-12), ② 공중의 조류(레11:29-31), ③ 곤충류(레11:20-24), ④ 땅에 기어다니는 것(레11:29-31)등이다.

 이런 생물들의 구분 즉 정·부정의 특성 및 구분은 그 생물들의 특성 및 삶의 양태, 사람에게 건강 및 위생학상 미치는 해(害)의 유무(有無)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정결한 짐승은 그의 특성과 삶의 형태가 온유하고, 깨끗하여 사람이 먹었을 때 식품으로서 많은 유익을 주지만, 부정한 동물은 그 특성이 포악 잔인하고, 부정하고, 삶의 형태가 정결하지 못하여 하나님의 선한 피조물로서의 그 고유의 특성을 잘 나타내지 못하는 것으로 섭취가 금지되어 있다.


 2) 정·부정한 동물이 주는 의미

 이스라엘의 정결법 중 정하고 부정한 동물을 두어 먹지 못하게 한 것은 이스라엘인들의 삶이 선민으로서 깨끗하고 인애로우며 정결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한 예로 어류의 경우 지느러미와 비늘의 유무로서 정·부정을 결정했는데, 이는 어류의 특성과 활동상을 통해서 성도들이 영적인 선민으로서 본분을 늘 유지하며, 원활한 영적 활동을 해야 할 것임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


2. 산모의 정결법(레12장)


 이스라엘인들의 정결법 중 하나는 산모가 아이를 출산할 경우 그 아이와 산모가 모두 일정한 기간 동안 부정하다는 것이다(레12:1-5). 이런 부정은 남자아이를 낳았을 때와 여자아이를 낳았을 때에도 차이가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1) 정결법의 차이

 남·여 아이를 출산했을 때 정결법의 차이가 있다. 남자의 경우 7일 동안 부정한 기간과 피가 완전히 그치는 33일을 합쳐서 모두 40일간의 기간인 반면, 여자의 경우 이칠일(二七日), 즉 14일 동안 부정한 기간과 피가 그치는 80일 기간이다. 그리고 자녀가 출생할 때 선혈이 흐르는 이유는 태어나는 인간이나 출산하는 자 모두 죄를 가진 죄인이라는 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남·여 아이의 출산 때 차이가 있는 이유는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먼저 타락하지 않고 하와가 먼저 타락한 사실과 그 연관이 있는 듯 보인다(딤전2:14,15).


 2) 산모 정결법의 교훈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축복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창1:28), 인간이 죄로 타락한 결과 아이를 출산케 되었을 때 그 아이와 산모가 피에 젖음으로써 죄의 무서움과 더러움을 깨닫게 해준다. 또한 남자아이의 출산 경우보다 여자아이의 경우가 더 심하게 부정시 된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하와가 아담보다 먼저 죄를 지은 것에 대한 심관성을 엿보게 된다. 그러나 이 정결법에서도 보혈을 흘리는 제사 번제와 속죄제를 통한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의 보혈로 인한 속죄로 거룩하게 될 수 있는 구원의 원리를 깨닫게 된다.


3. 문둥병자와 유출병에 관한 사례(레13-15장)


 구약 율법의 규례에 위하면 문둥병도 정결법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13, 14장에 자세히 언급되고 있는데, 크게 사람 피부나 수염, 머리 등에 발생하는 것(레13:20-46), 의복에 발생하는 것(레13:20-46), 가옥에 발생하는 것(레14:33-53) 등이 있다. 이 문둥병의 정결 규례와 영적 의미는 무엇인가? 이스라엘의 정결법 중 또 다른 것은 유출병에 관한 것이 있는데(레15:1-33), 이는 사람 몸에서 비정상적으로 피나 정액 등 액체의 물질이 흘러나오는 병을 지칭한다. 이 유출병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1) 문둥병의 정결규례

 ① 새의 죽음과 그 피를 뿌림(레14:4-7), ②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으며 물로 씻음(레14:8), ③ 7일 후 다시 머리털과 수염, 눈썹을 다 밀고 옷을 빨고, 몸을 물로 씻음(레14:9), ④ 제8일에 속건제, 속죄제, 번제 등을 드리는 것이었다.


 2) 문둥병이 주는 영적 의미

 ①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피로 인한 속죄(롬4:24 엡1:7), ② 옛 생활을 버리고 새 생명을 삶(롬14:13 엡4:22-24 계19:8), ③ 7은 완전수로 완전한 새로운 삶을 살 것(마5:4-8), ④ 8이 부활 숫자인 바 그리스도의 구속 안에서 새롭게 하나님 앞에 지난 죄를 속죄하여 자신과 전존재를 헌신할 것을 나타낸다.

 또한 문둥병의 특징인 피부나 의복, 가옥 등을 상하게 하고 전염시키는 속성은 죄의 오염성을 상징해 준다.


 3) 문둥병과 정결법의 교훈

 정결법 중에서 문둥병은 죄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 죄의 참혹성과 그 파괴성을 암시한다. 즉 문둥병이 피부나 의복, 가옥 등에 발하여 손상케 하고 번지는 것처럼 죄는 사람의 영혼을 파괴하며 그 전존재로 퍼지게 된다는 악한 성질을 띠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그러나 문둥병의 정결 규례는 또한 어떤 추악한 존재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죄로부터의 치유함을 받고 온전케 됨을 상징적으로 예시해 주기도 한다(레14:1-32).


 위에 본 바와 같이 정결법은 성도의 정한 삶과 관련되어 있다.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백성이 된 성도들은 삶 속에서 거룩과 정결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거룩함은 성도의 삶의 본질적 요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