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뭐가있을까?

 

최근 우리나라에서 급격하게 늘어난 암질환이 바로 갑상선암입니다. 갑상선암은 성인남녀 기준으로 매년 20%씩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을정도로, 이제는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암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갑상선암은 다행히도 일반 암질환과는 달리 진행속도가 느리고, 치료예후가 좋아 조기치료될 경우 완치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갑상선암 환우분들은 보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고 건강관리에 유의하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갑상선암이란 무엇이며,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뭐가있을까?>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에 생긴 단순결절이 아닌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목 앞쪽에서 나비모양을 하고 있는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아주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으로, 몇년 사이 크게 늘어난 갑상선암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방사선 노출입니다.

 

이 방사선은 치료를 통해 노출되거나 환경재해로 인해 노출될 수 있는데 연령대가 어릴수록, 노출량이 많을수록갑상선암의 발병위험이 증가한다고 알려져있는 상태입니다. 이외에 갑상선암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병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뭐가있을까?>

 

갑상선암 증상은 대부분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환우분들에게 목의 종괴가 발견되거나 목소리가 변해 쉰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주위조직과 결절이 붙어 잘 움직이지 않는 증상 또는 음식물과 물을 삼키기 어려워지는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갑상선암의 관련치료를 받기 전에는 저요오드식단이 많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우선, 요오드 함량이 많은 음식들을 살펴보면 미역, 다시마, 천일염 등으로 이러한 음식들은 치료 전후에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해요.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뭐가있을까?>

 

그리고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토마토, 마늘, 양파, 시금치, 녹차, 견과류, 버섯류 등으로 가정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이며, 특히 마늘과 양파 등은 음식에 양념으로 사용되고 있어 평상시 음식을 조리할 때 재료로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 외에 항산화작용이 우수한 붉은색, 푸른색, 노란색, 보라색 등의 다양한 색의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갑상선암치료에 임하신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거에요^^



갑상선에좋은음식 추천드립니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인 암은 바로 갑상선암입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발병률이 유독 높고, 여성 평생 암종별 발병확률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 중 하나로,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고, 자율신경계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갑상선 관련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그리고 갑상선질환 가운데 가장 악성도가 높은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이 최근 가장 많이 노출되고 있는 갑상선암! 그렇지만 정작 많은 분들이 갑상선암 예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있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갑상선암 예방에 도움될만한 갑상선에좋은음식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갑상선에좋은음식 "양배추"

항암식품 중 하나로 알려진 양배추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암을 일으키는 니트로소아민을 무력화시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하루에 90g정도를 살짝 데쳐서 드시거나 샐러드나 생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좋은음식 "콩"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식품인 콩에는 이소플라본, 제니스테인, 다인드제인, 사포닌 등의 물질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촉진뿐만 아니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갑상선에좋은음식 "해조류"

체내에 요오드와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여 기초대사가 더뎌져 비만, 지방의 혈관내 축적현상 그리고 요오드 부족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는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와 전복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갑상선에좋은음식 "토마토"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의 활성산소제거와 DNA손상에 도움받을 수 있고, 비타민C와 카로틴성분도 풍부하여 갑상선암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토마토는 생과로 섭취하기보다는 식물성기름에 가열하거나 살짝 익혀서 드시는 것이 영양적인 면에서 훨씬 우수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 갑상선에좋은음식이라도 한 두가지 음식만을 고집하여 섭취하거나 적정량을 넘어서 필요이상으로 섭취한다면 오히려 몸건강에 도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하고 올바른 식습관유지에 신경써주세요^^


출처 : 고려인삼공사(http://cafe.naver.com/cancerfight/20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