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의지에 관한 예화 모음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


수마트라 정글에서 주를 위해 일하는 형제 자매들이 있다. 그들은 자주 강을 건너게 된다. 어느 날 한 형제가 강을 건너가고 있었다. 그는 수영을 할 줄 몰랐고 홍수 때여서 강물은 가슴까지 차 올랐다. 모슬렘교도와 이교도들이 강둑에서 서 있다가 웃어댔다.

"하하하, 오늘이 저 친구 장사날이군요."

그가 강물을 거스려 건너가려고 애를 쓰는데 악어 떼가 그를 삼키려고 접근하고 있었던 것이다. 악어들은 1-2미터쯤 접근해서는 꼬리로 그 형제를 박살내려고 하였다. 악어들이 꼬리로 치는 힘은 카누가 반 동강이 될 정도이다. 악어들이 모여들었을 때 이 형제는 대항할 엄두도 내지 못했다.

그 순간에 이 형제가 마가복음 16장 18절을 기억하였다. 그래서 그는 그 위기의 순간 담대히 서서 외쳤다.

"이 악어들아, 예수 이름으로 내가 명하노니 이곳을 떠나가라!"

악어들은 획 방향을 돌리더니 헤엄치며 사라졌다. 강둑에서 구경하던 모슬렘교도와 이교도들이 크게 놀랐다.

"이런 일은 생전에 처음 보는군. 악어들이 어떻게 저 사람에게 복종하는가?"

이 광경을 본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영접했다.

할렐루야!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지켜주신다. 참 안전은 언제나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

어떤 상황 아래서도 하나님을 온전히 의뢰함으로 모든 두려움과 불안으로부터 자유케 하시고 주의 한없는 평강이 나의 마음을 채우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예수감사


의지의 힘

 

의지란 “단순한 자연적 요구에 입각한 자발적 행동이 아니라, 의도에 입각하여 자기결정을 하는 목적 추구행동을 일으키는 작용”이라고 사전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의식적․계획적 또는 자발적․자유 선택적인 행동의 근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정신은 지식․감정․의지의 세 가지 기본요소로 이루어졌는데 이 중에서 의지가 그 근본을 이루고 지식과 감정은 그 상부기능을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활동은 언제나 목적 실현의 과정이며, 이러한 활동을 의지활동이라 하고 그 활동의 근거가 되는 것을 의지라고 부릅니다. 의지는 목적을 의식한 정신활동이라는 것입니다. 윌리엄 제임스는 욕망의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느꼈을 때 그 욕망을 원망(願望:wish)이라고 정의하고, 그 실현이 자신의 역량 안에 있다는 자신을 가졌을 때를 의지라고 불렀습니다. 전통적으로 의지적인 행동을 계획(projet), 숙고(deliberation), 결정(decision), 실행(execution)의 4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데카르트는 『정념론(Traite des passions)』에서 "우리가 산책하려는 의지를 갖기만 하면, 다리가 움직이고 걸어가게 된다." 고 말했습니다.

제임스(W, James)는 의지란 자신을 지배할 수 있는 힘, 충동이나 변덕에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의지란 자신을 되찾을 수 있도록 멈출 수 있고 억제할 수 있는 힘이며 거절할 수 있는 힘이라는 것입니다. 의지는 힘입니다. 자신의 소원을 이룰 수 있는 힘이며 그 소원을 이루어 주변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힘입니다.


1912년에 유명한 자동차 경주가 열렸습니다. 랠프 디팔마라는 선수가 선두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결승점은 고작 1마일 정도 남았고 2등과의 거리는 여러 마일이나 차이가 천재지변이 없는 한 1등은 확정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불가항력적인 일이 벌어졌습니다. 우승을 눈앞에 놓고 엔진이 고장났습니다. 그는 입술을 깨물고 조용히 운전석에서 내려와 차를 밀기 시작했습니다. 관중들은 숨을 죽이고 이 광경을 바라보았습니다. 엄청난 속도로 달리는 경주용 차들이 그의 옆을 스쳐지나 갈 때마다 아찔했지만 묵묵히 차를 밀었습니다. 그는 맨 나중에 꼴찌로 결승점에 도달했습니다. 차를 밀고 들어오는 지친 그에게 관중들은 환호성과 함께 뜨거운 박수를 보내었습니다. 그 날 그는 비록 우승은 하지 못했지만 잊을 수 없는추억을 많은 사람들의 가슴속에 심어 주었습니다. 강한 의지의 결과는 많은 사람의 코끝을 찡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의지의 힘은 자신의 성취와 타인의 감동으로 멈추지 않습니다. 의지의 힘으로 이룬 업적은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힘으로 작용합니다. 자조론, 인격론, 검약론, 의무론의 저자 새무얼 스마일즈는 『의지의 힘』이라는 책을 저술하였습니다. 그는 이 책에서 증기관차를 발명해 인류의 역사를 한 단계 발전시킨 위대한 업적을 남긴 조지 스티븐슨의 일대기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뉴캐슬 지방의 가난한 탄광촌에서 태어나 여덟 살 때부터 탄광에서 일을 해야 했고 성인이 되어서야 비로소 글을 깨우친 그가, 이처럼 위대한 일을 이루게 된 데는 남다른 의지의 힘의 결과라는 것입니다. 그는 가난한 형편 때문에 학교에 가는 대신 석탄 속의 잡석이나 불순물을 골라내는 일을 시작으로 탄광에 몸담게 되었습니다. 그는 혼자 힘으로 일어서겠다는 의지를 가졌고, 그 의지는 절제․절약․끈기라는 습관을 형성해주었습니다. 스티븐슨은 탄광의 기관을 다루는 제동수가 되어 조금 더 돈을 벌게 되자 야학에 나가 글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글을 깨우치고 나서는 수학을 배웠고, 곧 설계도와 단면도를 그리게 되자 매일같이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처음 증기차를 만들었을 때는 말과 비용 면에서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위대한 사회적 변혁에는 늘 무지와 편견으로 똘똘 뭉친 기득권자들의 맹렬한 적대심이 있었듯이 당시 사람들은 나라와 국민을 위한다는 이유로 철도 건설에 거센 반대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의지는 꺾이지 않았습니다. 철도의 역할로 무역과 상업이 활기가 띠었고 시골 사람들은 태어나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대도시를 여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런던 시민들은 시골의 푸른 들판과 청명한 하늘을 만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싱싱한 고기와 야채가 공급되었으며, 석탄 가격은 크게 내려갔습니다. 그의 의지의 힘이 그의 습관을 바꾸었고 나아가 그것은 그의 인생뿐만 아니라 세상을 바꾸었습니다. 그의 의지는 자신 안에 있는 가능성을 깨웠습니다. 연약한 뿌리에서는 꽃이 피지 않듯이 약한 의지 속엔 행복의 숲이 조성되지 않습니다. 이성으로 비관해도 의지로 낙관하면 의지는 힘을 발휘합니다. 강철은 두드릴수록 강해지듯이, 의지는 강해질수록 견고한 힘으로 작용하여 작은 의지일지라도 모이면 세상을 바꿉니다.


의지는 불태운 만큼 효과가 있습니다. 의지를 소유에 두지 않고 존재에 둘 때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힘으로 작용하고, 물질에 두지 않고 인격에 둘 때 사회를 아름답게 하며, 가변적인 세상에 두지 않고 영원한 세상 영생에 둘 때 영원한 가치물을 산출합니다. 성경은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약2:26)”라고 말씀합니다. 마음의 의지는 몸으로 표출될 때 창조의 힘으로 작용합니다.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사26: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