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하나님의 선지자 엘리야

왕상17:1-24


오늘은 하나님의 선지자 엘리야에 대하여 함께 생각하며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엘리야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의미입니다. 엘리야는 길르앗의 디셉사람으로 북왕국 이스라엘의 선지자입니다. 엘리야는 아합에게 고하되 '내 말이 없으면 수년 동안 우로가 내리지 않으리라'고 예언하고 그릿 시냇가에 숨어 있을 때 여호와께서 까마귀를 시켜 조석으로 식물을 날라다 주게 했습니다.(왕상17:1-7)

사르밧 과부집에 유숙하는 중에 한 줌의 보리가루와 적은 기름으로 여러 날을 먹었어도 없어지지 않게 하고 그 과부의 아들이 죽은 것을 다시 살려 주었습니다.(왕상17:8-24, 눅4:26) 아합 왕 때에 왕과 백성이 바알 우상과 아세라 목상을 숭배하므로 책망하고 아합 왕에게 참신과 거짓신을 분별하자 하여 바알의 선지자 450인과 아세라의 선지자 400명을 데리고 갈멜 산에 올라가 송아지로 제물을 삼고 각기 자기의 신에게 기도하여 불로 응답하는 신이 참신이라고 약속한 후 바알의 선지자로 먼저 기도하라 하여 아침부터 저녁때까지 기도하고, 외쳤으나 아무 응답이 없었고 엘리야가 여호와께 부르짖을 때 불이 내려와 제물과 도랑의 물까지 모두 태우고 말리웠습니다. 이때에 엘리야는 백성(관중)을 명하여 바알의 선지자를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게 하고 잡아 기손 시내로 끌고 내려가서 모두 다 죽였습니다.(왕상18:19-40)

왕후 이세벨이 이 소식을 듣고 엘리야를 죽이려 하므로 도망하여 로뎀나무 아래 있을 때에 주의 천사가 어루만지고 식물을 주고 호렙산 굴에 있을 때는 여호와께서 강한 바람과 지진과 작은 소리에 세 가지로 보이시고 명령하시기를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고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네 대신 선지자가 되게 하라 하셨습니다.(왕상19:1-16) 농부 엘리사가 경작하고 있을 때 자기 겉옷을 던져 따라오게 하였고(왕상19:19-21) 아합이 나봇을 돌로 쳐 죽이고 포도원을 빼앗을 때 왕 앞에 나타나서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는 곳에서 네 피를 핥으리라고 말하였습니다.(왕상21:17-19)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가 사자 50인씩 두 번 보내어 오라 하는 것을 천화로 태우게 하고 세번 째에야 가서 왕이 죽을 것을 예언하였습니다.(왕하1:9-16) 승천하게 되어 엘리사에게 세 번이나 작별인사를 하였으나 떠나지 않으므로 무엇을 구하느냐 물으니 당신의 영감을 배나 원한다 하므로 내가 승천하는 것을 보면 성취하리라 하고 겉옷은 떨어뜨리고 홀연히 불수레와 불말이 두 사람을 갈라 놓고 엘리야는 회오리 바람을 타고 승천하였습니다.(왕하2:1-11) 그의 심정과 재능이 세례 요한과 비슷하다 하였고(눅1:17), 예수님께서 변화하실 때에 모세와 함께 나타나서 주님과 말씀하였고(마17:3) 야고보는 간절히 기도하면 응답하여 주신다고 엘리야를 들어 권면하였습니다.(약5:17)

엘리야의 승리의 비결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했기 때문입니다. 엘리야는 전지 전능한 하나님의 능력과 약속을 믿었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를 도와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우리가 사탄과 싸우는데 있어서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싸워야(엡6:16-17)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엘리야는 하나님께 기도했기에 승리했습니다. 기도는 사탄과 불의와 죄악을 이기는 무기입니다. 그리고 기도는 하나님과 가까이 하는 비결이요, 하나님의 능력을 공급받는 파이프이며,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받는 비결입니다. 그러므로 승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다 기도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다 승리의 삶을 원하지만 그 비결은 모릅니다. 그런데 엘리야를 통해 승리의 비결이 신앙과 기도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으로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저희의 마음으로 돌이키게 하시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왕상18:37)


엘리야의 신앙과 삶을 본문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왕국 분열 후에 왕들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북왕국 이스라엘은, 이제 우상 숭배가 온통 가득하여 여호와 하나님이란 이름이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영영 사라지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북이스라엘의 이러한 상황을 하나님께서는 결코 그냥 두시지 아니하시고 엘리야라는 위대한 선지자를 세우시고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왕들과 백성들이 하나님을 멀리하고 우상을 숭배할지라도,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사랑하시기에 버리시지 아니하시고 징계로써 죄를 깨닫게 하시고 돌아오게 하십니다. 이러한 일에 부름받은 엘리야는 하나님의 선지자로서 하나님과 교제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직접 체험하는 영력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1. 살아계신 하나님을 바라보는 신앙과 삶이었습니다.

본문 1절은 "나의 섬기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하였습니다. 엘리야는 끄노임없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바라보는 신앙과 삶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살아 계시기에 이 땅의 선과 악을 보고 계시고 그에 따라 상과 벌을 주실 수 있습니다. 엘리야는 이 사실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그는 생명을 위협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담대할 수 있었으며 주변의 어떠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신앙을 보여 주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엘리야는 하나님의 법을 어기고 백성들을 우상 숭배하도록 하는 악한 왕 아합을 그냥 둘 수 없어서 사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경고한 것입니다. 성경은 곳곳에서 엘리야를 강인하고 담대함, 그리고 어떤 위협 앞에서도 결코 굴하지 않는 신앙인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그가 살아계신 하나님을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성도 여러분! 엘리야처럼 지금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바라보는 신앙과 삶을 가지고 어떠한 유혹과 어려움 속에서도 죄악을 멀리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분은 영원히 살아 계시기에 우리를 돌아보시고 시를 따라 도우시며 칭찬과 징계를 주실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신앙과 삶이었습니다.

5절의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하여 곧 가서'란 기록에 주목하십시오. 엘리야는 이렇듯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였습니다. 이는 자기 삶의 의미가 무엇이며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두신 계획과 목적을 위해 늘 자신에게 말씀하고 게신다는 것을 인식하고 어디서 무엇을 하든 그에게 전해지는 그 말씀을 청종하여 순종하였던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엘리야의 이와 같은 행동은 우리 성도들이 반드시 본 받아야 하겠습니다. 인간의 사는 목적은 하나님만 섬기며 그를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곧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환난 중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말씀대로 순종해야 합니다. 이것이 성도의 마땅한 도리이고 축복받는 비결입니다.


3.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한 신앙과 삶이었습니다.

6절 본문을 보면 "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저가 시내를 마셨더니"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편에 서서 일을 하는 모든 성도에게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 주시는 분이십니다. 이 말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환난을 당할 때에 피할 길을 주시고 우리를 보호하여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기적을 이루시기도 합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망므에 합당한 사람은 당신께서 끝까지 붙들어 주시며, 까마귀 같은 동물을 통해서라도 당신의 사랑을 전달해 주시고, 힘과 용기를 주어서 선한 싸움에서 승리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기적을 믿으십니까? 하나님의 기적이 오늘도 신실한 사람들과 함께 하십니다. 신비적인, 초자연적인 일만이 기적은 아닙니다. 우리 마음 가운데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들, 이것이 오늘날의 가장 큰 기적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을 대적하던 사람들이 돌이켜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고, 불치의 병으로 죽어가는 사람이 웃으며 죽을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기적입니다. 이에 우리는 어떤 기적을 체험하고 있습니까?


우리가 엘리야를 통하여 배울 교훈이 무엇입니까?

1. 온 국가가 우상의 소굴이 된 상황에서도 엘리야는 홀로 850명의 이방 선지자들을 상대로 하나님만이 참신임을 담대하게 증거했습니다. 생명을 내어 놓고 하나님을 증거한 엘리야의 신앙은 하나님을 증거하기는 커녕 개인의 영달을 위해 자신의 신앙까지도 숨기려 하는 현세태에 훌륭한 귀감이 됩니다.

2. 위대한 선지자인 엘리야조차도 위기에 처해서는 자포자기하며 나약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엘리야에게 용기를 주시며 더 큰 능력으로 채위 주셨습니다.

3.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었지만 간절히 기도할 때 하늘이 비를 내리게 하는 엄청난 이적을 행할 수 있었습니다.(약5:17-18) 이처럼 간절한 기도는 상상을 초월하는 놀라운 역사를 이루어 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기도의 용사가 됩시다.

4. 엘리야가 호렙산에서 유할 때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있느냐"하고 물으시자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히 특심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 하나이다"(왕상19:9-10)라고 하자, 하나님은 바알에게 경배하지 않은 자가 아직도 7천 명이나 남겨 두었다고 하셨습니다. 자만은 어느 시대에나 금물이며, 그것은 실족의 원인이 됩니다.

5. 엘리야는 하나님께 받은 사명에 충성을 다한 사람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받은 사명수행을 위해서는 아무리 힘이 들고 어렵고 괴로워도 한 발자국도 후퇴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생명까지라도 바쳐 맡은 사명에 충성을 다한 위대한 사람이었습니다.

6. 엘리야는 자기의 사명을 완수한 후 하나님께 부름을 받아 요단 강을 건너 가서 죽지 아니하고 살아서 하늘나라로 승천하였습니다. 엘리야의 승천은 하나님을 바로 믿는 신앙인은 영원히 살 수 있다는 사실을 확증하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엘리야의 승천은 인생에게는 현세만 아니라 내세 즉 천국이 있다는 사실을 확증해 주었습니다.

7. 엘리야는 이스라엘의 괴로움이 아합 때문이라는 사실을 정면으로 지적합니다. 엘리야가 하나님의 권위를 배경으로 담대히 외쳤기 때문에 왕이었던 아합도 감히 대적할 수 없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꾼은 담대함을 가지고 어떠한 환경에도 굴함이 없이 말씀을 전해야 합니다.(사44:8)

8. 엘리야는 여호와의 제물에 초자연적인 불이 내릴 것을 믿는 확고한 신앙을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인간으로는 불가능한 일도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다고 믿는 하나님 중심 사상을 보여 줍니다.

9. 백성들이 하나님을 잊어버릴 때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그의 종들을 통하여 선포되어져야 합니다.

10.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준행할 때에 하나님은 그를 보살피십니다. 그는 엘리야와 같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살펴 주셨습니다.

11. 엘리야는 단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바를 소유했습니다. 그는 세상의 물질을 소유하지도 않았고 정규 교육도 받지 못했고, 우리가 아는 바대로 가정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택하여 "불의 선지자"로 삼으셧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엘리야와 같은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12. 참고로 엘리야라는 동명이인으로는 베냐민 지파 사람이 있고(대상8:27),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에 돌아온 제사장중에 이방여자와 사는 자가 있었습니다.(스10:21)


성도 여러분! 진실로 엘리야의 신앙과 삶을 본 받아서 늘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바라보고, 그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여 하나님의 기적을 여러분들의 삶 속에서 체험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이런 삶은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베푸시는 복입니다. 그리고 약속입니다. 엘리야에게 함께 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여러분들과 함께 하셔서 위대한 생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엘리야처럼 주님을 의지하고 담대히 말씀을 전할 수 잇는 믿음과 용기를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주신 약속들을 다시 붙잡고 기도합니다. 엘라야처럼 기도하게 하소서. 내가 지칠 때에 다시 일으켜 세우셔서 주님께서 보여주실 결과들에 대해 소망을 가지고 끝까지 기도하게 하시며, 주님께 속하여 합당한 삶을 살게 하옵소서. 모든 상황마다 주님께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특히 나와 함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나의 결정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나의 의견이나 생각보다 주님의 마음과 뜻을 전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기쁨으로 행하는 자가 되길 원합니다. 제 기도가 필요한 사람들을 떠올리게 하시고, 그들을 위해 먼저 무릎 꿇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한태완 목사(하나교회)


* 2부: 분반(구역)공부 자료


1. 말씀: 엘리야


엘리야는 이스라엘의 예언자 중 가장 무서웠던 예언자. 북왕국 아합왕(B.C. 876-854)과 아하시야왕 시대에 걸쳐 사역하였다. 엘리야에 관한 몇 가지를 살펴보면

(1) 디셉 사람(왕상17:1).

(2) 아합왕에게 예언하기를 내 말이 없으면 수년동안 비가 내리지 않으리라 하고 그릿 시냇가에 숨어있을 때 여호와가 까마귀를 시켜 조석 식물을 날라다 주게했다(왕상17:1-7)

(3) 사르밧 과부집에 유숙하는 중에 한줌의 보리가루와 적은 기름으로 여러 날을 먹었어도 없어지지 않게 하고 그 과부의 아들이 죽은 것을 다시 살려 주었다(왕상17:8-24)

(4) 아합왕 때에 왕과 백성이 바알우상과 아세라우상을 숭배함으로 견책하고 아합왕에게 참신과 거짓 신을 가려내자 하여 바알선지 4백 명과 아세라의 선지 4백5십명을 데리고 갈멜산에 올라가 송아지로 재물을 삼고 각기 자기의 신에게 기도하여 불로 응답함을 보자하여 먼저 바알과 아세라 선지 850명이 정오가 지나도록 외쳤으나 응답이 없고 엘리야가 여호와한테 부르짖을 때 불이 내려와 제물과 도랑의 물까지 모두 태워 버렸다. 즉시 백성들을 시켜 바알과 아세라의 선지 850명을 기손 시내로 끌고 내려가 모두 죽였다.(왕상18:19-40)

(5) 왕후 이세벨이 이 소식을 듣고 엘리야를 죽이려하므로 주의 천사가 어루만지고 식물을 주고 호렙 산굴에 있을 때는 여호와가 강한 바람과 지진과 작은 소리의 세가지로 보이시고 명령하시기를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왕이 되게 하고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왕이 되게하고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네 대신 선지자가 되게하라 하셨다(왕상19:1-6)

(6) 농부 엘리사가 경작하고 있을때 자기 겉 옷을 던져 따라오게 하였다 (왕상19:19-21)

(7) 아합이 나봇을 돌로 쳐 죽이고 포도원을 뺏었을 때 왕 앞에 나타나서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으리라 하였다(왕상21:17-19)

(8) 이스라엘왕 아하시야가 사자 50명씩 두번 보내어 오라 하는 것을 천화로 사루게 하고 세번째에야 가서 왕이 죽을 것을 예언했다 (왕하1:9-16)

(9) 승천하게 되어 엘리사에게 세번이나 작별 인사를 하였으나 떠나지 않으므로 무엇을 구하느냐 물으니 당신의 영감을 배나 원한다 하므로 내가 승천하는 것을 보면 성취하리라 하고 겉옷을 떨어 뜨리고 홀연히 불 수레와 불말이 두 사람을 갈라놓고 엘리야는 회오리 바람을 타고 승천하였다 (왕하2:1-11)

(10) 그의 심정과 재능이 세례 요한과 비슷하다 하였다(눅1:17)

(11) 예수님이 변화하실 때에 모세와 같이 나타나서 주님과 말씀하셨다 (마17:3)

(12) 야고보는 간절히 기도하면 응답하여 주신다고 엘리야을 비유로 권면하였다(약5:17)

그는 험상한 모습과 탈속한 옷차림, 비호같이 빠른 걸음, 기근도 걱정하지 않을 정도의 건장한 모습, 굴에서도 살수있는 억센 습관이 그의 특색이었다. 여호와 신의 예배에 절대적인 선지자였고 국가 운명에 대하여 예민한 통찰과 염려를 한 애국적인 인물이며 구약 선지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2. 묵상 및 토의:

0 엘리야는 어떤 사람이었는지 이야기 해보세요

0 나는 엘리야의 어떤 면을 닮고 싶은지 이야기 해보세요.

0 엘리야와 기도에 대해 이야기 해보세요.

0 성도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이야기 해 보세요

0 오늘 말씀을 통해 내가 느낀 점이나 앞으로의 나의 결심, 각오, 다짐 등을 이야기 해보세요


3. 예화: 믿음 없는 세대의 기도


구약 시대의많은 선지자들, 히스기야와 엘리야 같은 신실한 일꾼들은 모두 다 기도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예수님도 역시 기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셨습니다. 세례를 받으실 때, 열두 제자를 선택하실 때, 새벽 미명에 광야에서, 유혹과 맞서 싸우실 때, 겟세마네 동산에서, 심지어 십자가에 달리셔서도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받아, 베드로와 바울과 야고보와 같은 주님의 제자들도 나중에 모두 기도의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기도 외에는 이 땅의 어두운 권세를 몰아낼 수 있는 능력이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믿음 없는 오늘날의 세대를 바라보시며 탄식하고 계십니다.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이 이렇게 무능한 것은, 다른 그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늘 능력’의 결정적인 근원은 오직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우리의 숫자 적음, 우리의 가난함, 우리의 능력의 부족함을 바라보고 원망하듯 함부로 말하지 말고, 또한 이런 것들만 채워 주시기를 기도하지 말고 “주님, 우리가 믿음이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우리를 도우시면, 우리 안에 주님을 향한 굳은 믿음이 생길 줄을 믿습니다. 우리의 믿음 없음을 도와주십시오.”라고 우리의 믿음 없음을 솔직히 고백하는 기도를 먼저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럴 때 주님의 긍휼을 힘입어 새로운 역사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찬송: (231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1. 주가 맡긴 모든 역사 힘을 다해 마치고 밝고 밝은 그 아침을 당할 때 요단강을 건너가서 주의 손을 붙잡고 기쁨으로 주의 얼굴뵈오리

2. 구름 타고 올라가서 주님 앞에 절하고 온유하신 그 얼굴을 뵈올 때 있을 곳을 예비하신 크신 사랑 고마와 나의 주께 기쁜 찬송 드리리

3.이 세상을 일찍 떠난 사랑하는 성도들 내가 올줄 고대하고 있겠네 저희들과 한소리로 찬송 부르기 전에 먼저 사랑하는 주를 뵈오리

4. 영화롭게 시온성문 들어가서 다닐 때 흰옷 입고 황금길을 다니며 금 거문고 맞추어서 새노래를 부를 때 세상 고생 모두 잊어 버리리


[후렴] 나의 주를 나의 주를 내가 그의 곁에 서서 뵈오며 나의 주를 나의 주를 손에 못자국을 보아 알겠네


5. 성경공부

1) 신약에서 엘리야는 몇 번이나 언급되었는가?

2) 엘리야가 출현 할 때의 왕과 그의 아내는 누구였는가?

3) 엘리야의 첫 번째 선언은 무엇이며, 가뭄은 얼마동안 계속되었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