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란 무엇이냐?고 묻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계시의 빛에 의하여 주의 깊게 이 문제를 생각하여 보기로 하자.
1. 죄는 곧 불법이다(요일3:4-).
누구든지 국법을 어기면 범죄인으로 체포된다. 그와 같이 누구든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자는 죄인으로써 인증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선하며, 바르고, 완전하며, 거룩하다. 이 하나님의 율법을 깨뜨릴 순간에 우리는 죄를 범하는 것이 된다. 하나님의 율법에 거역하는 것으로 아담은 죄인이 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십계명가운데, 어느 하나를 범하더라도 우리는 하나님께 죄를 범한 것이 된다. 조인이 되기 위하여 우리는 모든 계명을 범할 필요는 없다. 그 가운데 단 하나만을 범하여도 벌써 우리는 죄인인 것이다(약2:10). 체포되어 법정에 끌려온 죄인은, 반드시 그 나라의 모든 법률에 위반하므로써 고발된 사람은 아니다.
대개는 그 하나나, 둘을 범함으로이다. 누구나 단 하나의 법률을 범하여도 그 사람은 죄인이 되며, 그것에 의하여 벌을 받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마음에 두고, 출애굽기 20정에 기록되어 있는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 받은 십계명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하여 보자. 여러분은 그 몇가지를 실행하고 있는가? 그리고 몇 가지를 범하고 있는가?
제일'나 외에 다른 신을 위하지 말라' 환언 언제나 하나님을 제일로 하라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것을 실행하여 왔는가?
제이 '우상을 만들지 말며, 섬기지 말자' 여러분은 하나님께 대한 존경보다 어느 인간에게 존경을 할 일은 없는가?
제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녕되이 일컷지 말라' 하나님의 이름을 웃음으로 부르거나, 경솔히, 또는 생각없이, 혹은 숭배심 없이 말하여서는 안된다는 말씀이다. 여러분은 언제나 이것을 지켰는가?
제사 '안식일을 기억하며 성실로 기키라' 여러분은 이 하나님의 날을 도둑질하여 자기의 즐거움과 이익에 쓴 일은 없었는가?
제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들을 존경하고, 그들에게 순종하여, 그들을 기쁘시게 하기에 힘쓰며, 그들이 연로하였을 때에는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준비하라는 뜻이다. 여러분이 이 일을 지키고 있는가?
제육 '살인 하지 말라' 여러분은 살인죄를 범한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 원인없이 타인에게 대하여 노하거나, 사람을 미워하거나 하는 일은 살인죄와 같다고 말씀하셨다(마5:21-22; 요일3:15).
이 일에 대하여 여러분은 어떠한가?
제칠 '간음하지 말라' 여러분은 언제나 이세상에 대하여서나 행위에 대하여 성결하였는가?
제팔 '도둑질하지 말라' 여러분은 그것이 적을지라도 타인의 소유물을 오늘날까지 가져본 일이 없었는가?
어떤 사람은 큰 도둑이요, 어떤 사람은 작은 도둑이다.
제구 '네 이웃을 거짓 증거하지 말라' 결코 거짓말을 하지 말며, 결코 거짓 행위를 하지 말고, 언제나 진실을 말하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계속하여 그렇게 하여 왔는가? 여러분은 오늘날까지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았는가? 만약 하였다면 이 계명을 범한 것이다.
제십 '탐내지 말라' 이것은 타인에게 속하는 물건을 자기를 위하여 욕심을 부려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언제나 자기를 위하여 더 욕심을 부리고, 또 욕심을 품고, 결코 만족과 감사가 없었다면 여러분은 이 계명을 범한 것이 된다. 여러분이 이것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이와 같은 완전한 법률을 보고, 이 요구하는 바를 계량한다면 어떠한 느낌을 가지게 될 것인가? 결국 우리는 자체가 부족한 것이다. 몇 번이고 몇 번이고 죄를 범하고 있음을 깨달을 것이다. 우리는 불순종하였으며, 법률을 범한 것이다. 그러므로 법률은 우리들이 있는지도 알지 못하는, 얼굴의 더러움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거울과 같은 것이다. 법률은 암흑 때문에 감추어진 물건을 나타내는 빛과 같은 것이다. '율법으로써 죄를 깨달음이니라'(롬3:20). 알았는가? '죄는 곧 불법이다' (죄는 법률의 위반이니라) (요일3:4-).
2. 모든 불의한 것은 죄이다(요일 5:17-)
여러분에게 하나님이나 사람에게 알리워지기를 부끄러워 하는 종류의 악한 것이 있는가? 그것은 무엇이나 죄이다. 여러분의 양심을 파괴시키는 것, 여러분을 타락시켜 저하시키는 것, 절대로 바르지 못한 것은 무엇이나 죄이다.
3. 이기심은 죄이다.
'각기 제길로 나가는'(사53:6-)것, 자기 자신의 즐거움과 이익을 구하는 것, 타인의 권리나 의욕을 무시하는 것, 자기 자신의 이익 때문에 자기를 맨 으뜸으로 삼는 것, 이상의 것은 다 죄이다. 죄 없으신 분이었던 그리스도는 '자기를 기쁘게 아니하셨다'(롬15:3-). 사도 바울은 자기 자신의 이익을 구하지 아니하였다(고전10:33). 그러나 자기주의의 죄는 일반적이다. 하나님은 제 몸과 같이 이웃을 사랑할 것을 명하셨다(마22:39-).
4. 태만은 죄이다.
'사람이 선을 행할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약4:17-). 우리들이 부여된 빛에 따라서 살기를 기대하고 있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아니하면 죄가 되는 것이다(요3:19-21).
5. 불신앙은 죄이다.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롬14:23-).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기록, 즉 말씀을 믿지 아니한다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아는 것이 된다(요일5:10-). 사람중에는 거짓말 하는자가 되어 자기들의 약속을 깨뜨리는 일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참되시다'(롬3:4-). 하나님의 확실한 말씀에 대한 불신은 인간이 범하기 쉬운 가장 야비한 모욕의 죄이다.
- 놀만. H. 캠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