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결단에 관한 예화 모음


선택과 결단을 통해 내리는 행복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행복을 추구할 권리는 우리나라 헌법 제10조에도 보장돼 있습니다. 학문 영역에서도 ‘행복학’은 세계적인 관심사가 됐습니다. 2002년 미국 하버드대에서 탈 벤 샤하르 교수에 의해 개설된 행복학 강의는 명강좌로 자리 잡아 강의 내용이 책으로 출판됐습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들은 행복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요.

행복은 불행이 없는 것이 아니라 불행을 잘 취급하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행복을 누리려면 좀 더 소박하게 자신에게 주어진 작은 것들부터 사랑하며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충실해야 합니다. 또 오직 하나님께 마음을 드리며 말씀과 기도로 사는 삶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호수아 24장에는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15절)는 말로 잘 알려진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와 함께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세겜에서 언약을 세우고 동맹을 맺은 역사적인 사건이 기록돼 있습니다. 이런 일이 가능하게 된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가나안 땅에 정착하게 됐다는 신앙고백이 있었기 때문이고, 가나안 땅에서 할 일은 오직 하나님만 섬기는 것이라고 결단했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선택이고 결단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한 행복한 삶을 살 것인지, 아니면 고통과 슬픔이 가득한 불행한 삶을 살 것인지 늘 선택하고 결단하며 살아야 합니다. 

이인선 목사(열림교회)

<겨자씨/국민일보>



행위없는 결단


결혼식은 "그대를 신랑으로(혹은 신부로) 따르겠습니다" 라는 결단을 함으로써 온전히 남편을 따르는 삶을 살기로 약속하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 교인들 가운데 특히 보수 교회에서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는 사람은 손을 들고 앞으로 나오십시오'라고 제단 앞으로 초청을 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교인들이 있습니다. "꼭 그렇게 해야 합니까? 손들고 앞으로 나가야 믿음이 확증되는 건가요?" 물론 손들고 앞으로 나오는 그 행동 자체가 믿음을 확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는 것은 자기 결단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인 것입니다. 신도들이 보는 가운데서 손들고 앞으로 나가는 결단의 행위를 안해도 자기 혼자서 마음 속으로 결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 신도들 앞에 나가지 않고 혼자 결단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런 행위 없이 결단하려는 것은 마치 이런 생각과도 같습니다. "목사님, 결혼식을 치르지 않아도 우리가 사랑하면 되지 않습니까?"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나의 주님으로 영접하겠습니다" 라는 이 분명한 결단은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로 나타납니다. 갈렙도 모세의 하나님을 자기의 하나님으로, 여호수아의 하나님을 자기의 하나님으로, 나의 하나님으로 삼는 이 결단이 있었기 때문에 "그가 하나님을 온전히 좇을 수 있었습니다."

-월간<온타임>에서



결단이 필요할 때

 

미국에 킴슨이라는 재벌에게 한 가난한 사람이 성공의 비결을 물었습니다.

“당신이 성공하게 된 비결을 좀 알려주실 수 있겠습니까?”

“나도 어린 시절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다음의 4가지 수칙을 잘 지킨 다음부턴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째는 주일성수를 하는 것

둘째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

셋째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

넷째는 십일조를 철저히 하는 것입니다.”


대답을 들은 사람은 곧 자신도 킴슨과 같이 살겠다는 결심을 했고 그렇게 10년이 지난 뒤 그 역시 킴슨 못지않은 부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캐나다의 깁슨이란 사람 역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신앙, 금주, 근면’이라는 인생의 3대 목표를 세우기로 결심한 뒤 크게 성공해 ‘목재왕’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바른 결심은 마음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인생을 성공으로 인도합니다. 또한 물질적인 풍요뿐 아니라 영성까지 풍족하게 만들어 줍니다. 행복한 인생을 위해선 반드시 결단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시작에 맞추어 하나님을 위한 또 자신을 위한 선한 결단을 내리십시오.


주님! 새로운 변화를 위한 바른 결단을 내리게 하소서!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3가지를 결심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새로운 결단의 시작

 

미국의 대 재벌인 킴슨은 원래는 가난한 고아였습니다.

그 성공의 비결을 늘 궁금해 하던 한 친구가 킴슨에게 부자가 되는 비결에 대해 묻자 그는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나에게는 네 가지 성공비법이 있다네,

첫째, 하나님을 잘 믿고 주일성수를 한다.

둘째,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부지런히 일한다.

셋째, 술을 마시지 않는다.

넷째, 십일조를 철저하게 드린다.

이것이 내 인생을 바꾸어놓은 성공의 비결이라네.”

친구는 킴슨의 충고를 듣고 그대로 행동에 옮겼습니다. 그러자 놀랍게도 10년 뒤 그 친구 역시 부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캐나다의 목재왕인 깁슨 역시 방앗간의 일꾼 출신이로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신앙, 금주, 근면’을 인생의 3대 목표로 설정한 후 성공적인 인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한 순간의 작은 변화가 멋 훗날의 큰 차이점을 만들어 냅니다.

어떤 분야든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가 뛰어난 결단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내가 결단해야 될 것은 무엇입니까?

주님과 함께하는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결심해야 할지 생각해보십시오.


주님, 주님과 함께하며 강한 결단력을 갖게 하소서.

결단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점검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개인적인 결단

 

 무디 신학교의 학장이었던 죠지 스위팅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하나님께는 자녀가 있을 뿐이지 손자는 없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예수를 믿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우리 아버지, 우리 어머니가 예수를 믿었기 때문에 내가 자동적으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 아버지가 “나의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그 하나님을 나도 “나의 하나님”으로 부를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모태교인이 된다는 것은 좋은 일 입니다. 내 아버지, 어머니로부터 훌륭한 신앙의 유산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이 자동적으로 당신을 그리스도인으로 만든다고 착각하지는 마십시오. 개인적인 결단이 당신에게 있어야 합니다.

아들에게 전도를 받은 아버지 한 분이 있었습니다.

그 아버지는 아들의 인도로 예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들은 너무 기뻐서, 아버지를 끌어안고 다음과 같이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저의 육신의 아버지를 예수 믿게 하신 것을 감사합니다.”

아들의 기도를 듣고 아버지도 기도합니다.

“오. 하나님! 나의 형님이시여.”

아들이 깜짝 놀라서 왜 그렇게 기도하느냐고 아버지에게 물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이렇게 대답 합니다.

“야. 이 녀석아. 네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면 내게는 형님이 아니냐.”

하나님 앞에서는 다 자녀만 있을 따름입니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아들도 딸도,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개인적인 결단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습니다.



포기의 결단

배 한 척이 파선하여 구조선이 달려와서 밧줄을 던져주며 그 줄을 붙잡고 옮겨 타라고 했더니 모두 짐을 버리고 옮겨타서 살았는데 한 사람은 금조끼를 벗어버리지 않고 그대로 옮겨타다가 몸이 무거워 빠져 죽고 말았습니다.

다른 사람은 떨어져도 다시 구출할 수가 있었으나 이 사람은 가라앉아서 구출할 수가 없었습니다. 포기할 때는 포기해야 사는 길이 열리고 다시 성공의 기회가 오는 법인데 체념할줄 모르고 집착이 강한 사람은 영원히 패배하고 마는 법입니다. "버리는데 용감한 사람이 누구보다 담대하여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 이가 있습니다. 물질에 대한 집착, 과거에 대한 집착, 실패에 대한 집착을 빨리 털어버리는 사람이 새로운 성공의 길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바둑도 죽을 놈은 빨리 포기하고 다른 것을 두어야 죽을 놈도 살리고 이길 수가 있습니다.

팻 로버슨 목사는 예일대 법학과 출신으로 그의 아버지는 버지니아주 상원의원이며 은행통화위원장이었습니다. 팻 로버슨 목사는 구원의 확신을 체험한 날 퇴근시간에 한 잔 하러 가자는 친구의 요청을 뿌리치고 집에 돌아와 현관문을 열고 "여보, 나 구원받았소"하고 외쳤습니다.

"당신 미쳤군요"하는 아내의 소리에, "난 미치지 않았소. 난 구원을 받았단 말이오." 그리고 그는 취침시간 쯤에 아무 말도 없이 찬장문을 열고 거기 있던 위스키병을 내려놓고 하나씩 마개를 열고 하수도에 쏟아버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콸... 콸... 콸...

"당신 왜 이래요? 얼마나 비싼 것들인데!"하면서 아내가 달려와 마지막 술병을 움켜쥐려 했지만, 그는 그것을 빼앗아 다 쏟아 버렸습니다. 구원의 기쁨은 버리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당신은 예수 믿고 무엇을 버렸습니까? 또 지금은 무엇을 버리고 있습니까?

성경에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히12:1-2)하였습니다.

알렉산더 왕이 이끄는 군대가 페르시아를 쳐부수기 위해 전진하고 있었을 때의 일입니다. 군인들은 패전을 결심이라도 한 듯 힘없이 행군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알렉산더 왕은 그 이유를 재빠르게 알아차렸습니다. 군인들은 여러 전투에서 얻은 노획물들을 몸에 잔뜩 지니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에 군인들의 행군을 잠깐 멈추게 한 알렉산더 왕은 노획물들을 모두 모아 불태울 것을 명령했습니다. 이 명령에 군인들은 심한 불평을 늘어놓았지만, 결국 그렇게 함으로써 페르시아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군사입니다. 그렇지만 군사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하지 못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세상적인 욕심을 잔뜩 짊어진 채 군사 노릇을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여서는 안됩니다.

(딤후2:1-13)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나를 따라오너라 말씀하시자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님을 좇았습니다.(마4:19-22, 눅5:10-11)

그러나 한 부자 청년은 재물을 포기하지 못해 예수님의 제자가 되지 못했습니다.(마19:21-22) 주님이 원하시면 그 무엇이건 포기하고 버릴 수 있어야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하였을 때 아브라함은 이성의 판단 없이 무조건 자기의 친척, 본토, 유산을 버리고 떠났습니다.(창12:1-9) 기독교의 신앙은 포기하고 떠날 때 축복이 시작됩니다. 이 세상의 모든 불의한 것, 죄악의 상태에서 떠날 때 비로소 축복은 시작됩니다.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버릴 것은 버려야 합니다. 마가복음10장29-30절에는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자식이나 아비나 전토를 버린 자는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모친과 자식과 자매와 전토를 백 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는 자는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다'고 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버클리의 대학교 앞에 한 교회가 있는데, 이 교회는 두 분 목사님이 함께 개척을 했습니다. 그 중 한 분 목사님이 보스턴으로 개척교회를 하러 떠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목사님은 지난 4년 동안 훈련시킨 가정들에게 보스턴으로 함께 가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열 가정 모두가 그 목사님을 따라나섰는데 특히 그들 중 두 형제의 결단이 충격적이었습니다. 한 형제는 버클리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아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을 했기 때문에 졸업과 동시에 버클리 대학교의 조교수로 발탁되었습니다. 출세 가도에 확실히 들어섰음에도 그는 그것을 포기하고 자기부인과 함께 기도하고 돌아와서는 "목사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이 되어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형제의 이름은 에드워드 강으로 오랫동안 변호사 시험을 준비했다가 드디어 합격을 하고, 샌프란시스코에서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려던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형제도 집에 가서 기도를 하고 돌아와서는 "하나님께서 목사님을 따라 가라고 명령하시는 것으로 내가 확신하기에 가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에서는 각 주마다 법률이 다릅니다. 따라서 그곳에 가서 다시 자격증 시험을 보아 다시 취득하든지 해야 합니다. 그러나 두 형제는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요청하신다는 그 확신 때문에 가진 것을 포기했습니다.

우리도 주님의 뜻에 어긋나는 것은 과감히 포기하고, 버릴 용기와 결단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빌3:8-9)


한태완 지음, 요나출판사, "기쁨의 샘" 중에서



외로운 결단

알렉산더 더프 박사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선교사였습니다. 그는 가난하고 굶주린 땅, 인도 선교를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그의 귀국을 환영하는 행사를 열어주었습니다. 큰 강당에 많은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 더프 선교사는 일생동안 인도에서 선교한 것을 감사한 후, 자신의 뒤를 이어 인도에서 목숨을 바칠 젊은이가 있는지를 물었으나 아무도 신청하지 않자 너무 절망하여 그 자리에서 기절하고 말았습니다. 사람들이 그의 의식을 깨워서 부축을 하자 다시 강단으로 올라가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구세주 예수께서 지금 이 시간 인도를 위해 지원병을 찾고 있는데 단 한 사람도 지원하지 않으니, 이제 늙어서 고향으로 돌아오려고 했지만 다시 인도로 돌아가 갠지스 강에 내 뼈라도 묻겠다고 통곡하며 설교하였습니다. 이 말을 듣자 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았고, 그 자리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인도의 선교사로 더프 선교사의 뒤를 이어 지원하게 되었으며, 모두 하나님의 큰 일꾼이 되었다고 합니다.

우린 때로 외로운 결단을 내려야할 때가 있습니다. 주를 위해 우리의 모든 것을 내려 놓아야할 때도 있습니다. 때론 그 결단의 과정이 힘들고 아프지만 그것을 통해 더 큰 하늘로서 오는 지혜와 값진 보화를 얻게 될 것입니다. 외로운 결단을 넘어 의로운 결단으로 나아가십시오.

주님, 당신을 위해 단호한 결단을 내리게 하옵소서.

당신은 외로워서 좌절할 때가 있습니까?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결단의 힘

세계적으로 유명한 변화심리학의 최고 권위자 앤서니 라빈스가 쓴 베스트셀러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는 자신의 실제적인 체험적 성공학을 기술한 책입니다. 그는 ‘캘리포니아 베니스’라는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10여 평의 독신 아파트에서 끼니를 걱정하며 살았던 사람입니다. 배우지 못한 절망감과 어느 누구에게도 인정받지 못하는 열등감으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차비가 없어 먼 길을 걸어야 했으며, 쓰레기통을 뒤져 남이 입다 버린 옷가지를 걸치고 살았습니다. 그런 그가 국제상공회의소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 10인’에 꼽히고, 수백만 달러짜리 고급주택에서 부를 누리며, 전용기로 이동하여 대규모 청중 앞에서 강연을 하는 성공학 강사가 된 것은 ‘가난한 빈민굴에서 내 인생을 끝마치기에는 너무 억울해. 나의 모든 것을 바꿔야겠어. 아무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아’라고 하는 결단 때문이었으며, 이것이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는 출발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꿈은 희망을 버리지 않는 사람에게 선물을 안겨다 줍니다. 내 마음의 소원을 반드시 이루어주실 주님, 할 수 있게 해주실 주님, 가질 수 있게 해주실 주님을 믿고 최선을 다 합시다.

주님, 목표를 가지고 즐겁게 일하게 하옵소서.

어떠한 역경에도 최고의 기회를 잡읍시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