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석 설교말씀자료

두려움을 이기는 능력 디모데후서 1장 7절-8절

by 진이늘이 smjin2 2019. 6. 11.

 

두려움을 이기는 능력

성경본문 : 딤후1:7-8

 

찬송가 : 357351359

 

일곱 가지 두려움

성공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나폴레옹 힐은 성공에 대해서 연구하다 가 한 가지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가 성공을 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어 하지만 어 떤 이유로 인해 변화를 주저하고 결단을 두려워했습니다.

나폴레옹 힐은 그 원인을 두려움이라고 생각했고, 사람들은 성공과 행복을 방해하는 다음의 7가지 공포에 빠져있다고 말했습니다.

 

1. 가난에 대한 두려움

2. 외모와 나이듦에 대한 두려움

3.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일에 대한 두려움

4. 다른 사람들의 비난에 대한 두려움

5. 질병에 대한 두려움

6. 자유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7. 죽음에 대한 두려움

 

두려움과 죄의 문제는 인생의 행복을 방해하지만 사랑은 모든 두려움 을 없앱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모든 두려움과 모든 문제가 사라집니 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두려움을 이겨낼 용기를 품고 당 당히 세상을 향해 발을 내딛으십시오. 반드시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합 니다.

 

 

1882년 출생해 39세에 하반신 마비가 왔던 미국 대통령이 있었습니다. 그는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병증 심부전증 등 그야말로 심혈관 질환의 백화점이 됐습니다. 1945년 뇌출혈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그는 미국 역사상 최악의 대공황을 극복한 대통령이었습니다. 윈스턴 처칠과 함께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서방세계의 지도자였습니다. 역대 미국 대통령 가운데 전무후무하게 네 번이나 당선돼 1933년부터 1945년까지 12년을 재임한 인물입니다.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을 슬기롭게 극복해 지금도 여론조사를 하면 존경받는 대통령으로서 높은 순위에 오릅니다.

 

누구일까요. 미국의 제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입니다. 그는 대통령 취임 연설에서 우리가 두려워해야만 하는 유일한 것은 두려움 그 자체라고 했습니다. 이런 믿음이 대공황을 이긴 힘이 됐습니다.

 

이사야 4110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1. 능력

 

사람들은 능력이라고 하면 화려한 어떤 능력을 생각한다. 목회자 자랑을 할 때도 우리 목사님은 영력이 있어.”라고 하고 기도할 때도 목사님의 영력을 칠 배나 더해주소서.”라고 기도한다. 물론 그런 영력과 같은 능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것은 능력이 아니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마음이니 - '마음'으로 번역된 '프뉴마'(*)를 혹자는 서술 소유격으로 보아 인간의 ''이라고 주장한다(Guthrie, Lenski). 그러나 '프뉴마''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으로 6절의 '네속에 있는'과 연결된다. 6절의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는 곧 성령의 은사를 가리키므로 '프뉴마''성령'으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Scott, Hendriksen).

 

󰃨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 '두려워하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데일리아스'(*)'의기소침해 있거나 비겁한 상태'를 의미한다. 디모데는 나이가 어린 목회자여서 거짓 교사들을 대적할 때 두려워 하였으며(딤전 1:3-7; 4:6,7,12), 육체적으로 병약해서 늘 의기소침해 있었고(딤전 5:23), 바울이 투옥된 후 복음 전파하는 것을 두려워했다(7,8). 그래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하나님이 주신 은사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님을 권면한다.

 

󰃨 능력 - 이것은 복음을 전파하는 과정에서 겪는 고난을 견디며 사역자로서의 권위를 행사하는 것을 시사한다(Scott, Guthrie).

 

성경은 일관적으로 진짜 위대한 능력을 십자가의 능력이라고 한다. 능력에 관한 잊지 말아야 할 유명한 구절은 고린도전서 118절이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최고의 능력인 십자가의 능력을 칠 배나 더해 달라고 기도하라. 참된 리더의 길은 십자가가 없으면 갈 수 없는 길이다.

 

 

2. 사랑

 

정신분석학자인 메닝거가 말했다. 사람이 두려워하는 이유는 너무 자신에 몰두하기 때문이다.”

왕따의식은 자기 몰두의 또 다른 표현일 수 있다.

 

너무 자신에게 몰두하면 두려워진다. 그 전에 내면이 어두워진다. 내면이 어두워지면 불안을 가져다주는 잘못된 영상에 사로잡힌다.

 

은혜 체험이 무엇인가? “빛이 있으라.”는 하나님의 창조적인 음성이 마음에 들려 내면의 어둠이 물러가고 새로운 내적인 창조 역사가 나타나는 것이다.

 

오순절에 성령이 임할 때 불의 혀 같은 것이 사람들 위에 머물렀다. 입술이 성령에 붙들리고 마음이 성령의 불로 밝아지는 것도 은혜 체험이다. 그때 입술에서는 예수님에 대한 담대한 고백이 나오고 삶에서는 행동하는 믿음이 나타난다. 복음 전파란 성령의 불을 나눠주는 것이다. 성령의 불은 나누면 줄어들기보다 오히려 확대된다. 내면에 성령의 불이 있어야 세상의 어두움을 극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기를 극복할 수 있다.

 

내면이 밝아지면 동시에 내면이 따뜻해진다. 그 따뜻함이 찬 서리에 시달리는 이웃을 품게 만들고 자기 안의 차가운 두려움도 몰아낸다. 결국 자기 몰두에서 벗어나 두려움을 극복하는 최대 해결책은 사랑이다. 사랑할 때 자기 몰두에서 해방된다. 사랑은 초점이 내게서 남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누군가를 참으로 사랑할 때 처음 나타나는 현상은 나로부터 남으로 시선이 바뀌는 것이다. 그때 이기심이 사라지면서 신기하게 두려움도 사라진다.

 

󰃨 사랑 - 이것은 사역자가 갖추어야 할 열매로서(5:22-24) 단순한 애정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타인을 돕는 것을 가리킨다(Scott).

 

 

두려움이 찾아오면 사람들은 자제력과 판단력을 잃고 기도한다. “하나님! 이 고난과 역경을 옮겨주세요.” 그때 더욱 중요한 기도는 이런 기도다. “하나님! 이때 제가 어떻게 믿음으로 행동할까요?” 두려운 일을 만났을 때 믿음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지혜가 삶의 출구를 열고 자신의 인생길을 발전시킨다. 그때 삶의 두려움은 눈 녹듯이 사라진다.

 

 

성 경: [딤후1:8]

주제1: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주제2: [디모데의 신앙]

󰃨 그러므로 네가 우리 주의 증거와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 말고- '우리 주의 증거'를 혹자는 주격적 소유격으로 해석하여 '주께서 행하신 증언'이라고 주장하나(White) 그것은 목적격적 소유격으로 '주에 대한 증거' '복음'을 시사한다(Bernard, Lock, Guthrie).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던 것처럼(1:16) 디모데도 복음에 대하여 부끄러워 말 것을 당부한다. 더 나아가 디모데는'주를 위하여 갇힌 자'인 바울을 부끄럽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주를 위하여 갇힌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톤 데스미온 아우투'(*)는 문자적으로 '그의 갇힌 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어떤 목적 때문에 바울 자신을 죄수로 만드셨음을 시사한다(Scott).

󰃨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함께 고난을 받으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슁카코파데손'(*)''(*, '함께')을 합성하여 만든 바울의 조어이다. 이것은 바울의 언어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본절은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는 의미라기보다 차라리 '복음을 위하여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는 의미이다(Lock). 왜냐하면 '복음과 함께''복음을 위하여'를 의미하기 때문이다(Earle). 따라서 이것은 바울이 당한 고난을 디모데도 반복함을 시사한다(Scott). 한편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는 디모데 자신이나 바울 자신의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능력에 의해 고난에 동참하여 견딜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렇게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에 참여할 때만이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할 수 있다(8:17).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