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 멸망
[ 마태복음 24:29 - 24:35 ] (찬송231장)
예수님은 징조들(4~28절)에 대한 말씀을 마치시고 이제 성전 멸망 사건 자체를 예견하십니다. 성전 멸망으로 온 세상을 다스리고 심판하실 예수님의 권세가 확연히 드러날 것입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인자가 임할 날(성전 멸망)에 대한 묵시적 묘사
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32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33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34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나리라 35 천지는 없어질지언정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29절 전쟁 같은 사회적 혼란과 자연재해, 그리고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의 출현과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박해 등과 같은 환난이 지난 뒤에 성전은 멸망할 것입니다. 이는 메시아를 거절한 권력에 대한 심판이요, 새로운 시대를 감당할 수 없는 껍데기뿐인 종교에 종말을 고하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 불순종하고서도 영원할 수 있는 권력은 없고, 하나님의 심판 선고에 떨어지지 않을 권력도 없습니다. 주께서 인정하시고 허락하신 자리에 앉아 있습니까? 주님의 절대 주권을 실현하여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려고 거기 앉아 있습니까?
30절 성전이 파괴되면 메시아를 죽이는 데 동참했던 모든 백성들은 후회하고 통곡할 것입니다(스가랴 12장 10~14절). 성전 멸망은 예수께서 진정으로 하나님 아들이시고, 새로운 성전이시며, 온 열방을 다스리고 심판하실 권세를 하나님께 받은 인자(다니엘 7장 12~13절)이심을 증명하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31절 성전 파괴는 이제 이스라엘과 성전 중심의 유대교는 무너지고 하나님 나라가 모든 민족으로 확장될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 될 것입니다. 이제 열방이 주의 사자들에게 복음을 듣고 예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권세 아래로 ‘모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초청을 받아 주의 다스림 아래 있을 뿐 아니라, 이 사자들의 사명을 받아 복음을 전하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장소 중심, 개교회 중심의 종교와 자민족 중심의 종교에서 벗어나, 열방을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공동체로 부르도록 파송받은 자들입니다.
32~35절 이 모든 징조들과 성전 멸망은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루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단 한 말씀도 남김없이 다 성취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고, 실제로 주후 70년 로마는 예수님을 죽인 예루살렘과 성전을 파괴했습니다. 하지만 세상 끝, 즉 주님의 완전한 재림과 세상을 향한 구원과 심판의 역사는 아직 남았습니다. 여름을 알리는 무화과나무 잎사귀 같은 징조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날이 가까워올수록 더욱 경성하고 더욱 대망하면서 주님 얼굴 뵈올 날을 기다립시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기도
공동체 - 말씀하신 대로 성취하신 주님, 주님의 재림도 이루실 줄 믿사오니 소망으로 맞이하게 하소서.
열방 - 위클리프의 부대표인 정민영 선교사의 사역을 통해 말씀으로 잘 양육된 선교사가 배출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