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아버지의 뜻을 구하는 기도
 
 
     [ 마태복음 26:36 - 26:46 ] (찬송510장)
 
  수난을 당하기 전에 예수님은 감람산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하지만 예수님과 동행한 세 제자는 기도는커녕 깊은 잠에서 깰 줄을 모릅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예수님의 첫 번째 기도
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제자들에 대한 예수님의 첫 번째 탄식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예수님의 두 번째 기도와 잠을 자는 제자들
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예수님의 세 번째 기도와 떠남
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36~38절 십자가를 앞둔 예수님도 여느 사람처럼 슬퍼하고 괴로워하셨습니다. 고뇌가 깊어 죽을 것 같다고 솔직히 털어놓으십니다. 십자가의 고통과 이 백성의 저주를 대신 지고 아버지께 버림 받을 고통이 두려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함께 깨어 기도해주길 바랐던 제자들마저 한 순간도 깨어 그 아픔과 고뇌를 이해해주지 못했습니다. 세상에 나 혼자뿐이라고 느끼며 외로이 기도할 때, 주께서 나를 도와주실 수 있는 것은 이 고통을 당해보셨기 때문입니다(히브리서 12장 2,3절).

39~42절 극심한 고통과 외로움 속에서 주님은 기도하셨습니다. 자신의 무력함을 고스란히 인정하고 하나님의 뜻을 묻고 그 뜻에 순종할 힘을 구하셨습니다. 처음엔 죽음의 잔을 마시지 않고도 아버지의 뜻을 이룰 수 있는 길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했지만(39절), 나중엔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처럼(6장 10절) 어떤 수난을 당하더라도 전적으로 아버지 뜻만 실현되기를 구했습니다. 기도는 나의 바람을 관철시키는 일이 아니라, 나의 순종을 통해 주의 뜻이 이뤄지도록 비는 일입니다. 자기부정과 절대 의존의 기도 없는 십자가의 순종도 없습니다.

45,46절 죽을 만큼 고통스러우셨던 예수님은 ‘땀이 핏방울 되도록’(누가복음 22장 44절),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리신’(히브리서 5장 7절) 후 아버지의 ‘때’를 향해, 그리고 자신을 잡으려고 기다리는 이들이 기다리는 곳을 향해 나아가셨습니다. 아버지의 뜻을 알았고 아버지께서 용기를 주셨기에 가능한 순종이었습니다. 그 길에 우리도 함께 가자고 하시는데, 떠날 준비가 되었습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6,40,41,43,46절 죽을 각오가 됐다고 장담하던 세 제자들(20장 22절; 26장 35절)은 육신이 연약하니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라시던 예수님의 명령에는 단 한 순간도 순종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세 제자는 변화산의 영광에는 쉽게 참여했지만, 일어나 예수님과 함께 갈보리산 골고다 언덕 위 십자가까지는 갈 수 없었던 것입니다. 말로 장담하는 신앙이 아니라 손발과 무릎으로 순종하는 신앙으로 주의 부르심에 따라 나섭시다.
 
 
  
기도
  공동체 - 저의 기도를 바꿔 주소서. 저의 바람이 아니라 주의 뜻이 이뤄지도록 구하게 하소서.
열방 - 매일성경을 보급하고 번역하는 주영철, 문영미(B국)의 사역과 동역자들을 위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