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고난을 통과한 승리자 
 
[ 이사야 53:07 - 53:12 ]
 
 
 
[오늘의 말씀 요약]
고난 받는 종은 곤욕과 수치를 당하면서도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같이 잠잠합니다. 그의 상함과 질고는 여호와께서 원하신 것이며,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의로운 종은 많은 사람의 죄악을 친히 담당할 것입니다.

☞ 고난 받는 종
7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7 He was oppressed and afflicted, yet he did not open his mouth; he was led like a lamb to the slaughter, and as a sheep before her shearers is silent, so he did not open his mouth.
8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니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산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받을 내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8 By oppression and judgment he was taken away. And who can speak of his descendants? For he was cut off from the land of the living; for the transgression of my people he was stricken.
9 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그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그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그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
9 He was assigned a grave with the wicked, and with the rich in his death, though he had done no violence, nor was any deceit in his mouth.

☞ 승리하신 종
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10 Yet it was the LORD's will to crush him and cause him to suffer, and though the LORD makes his life a guilt offering, he will see his offspring and prolong his days, and the will of the LORD will prosper in his hand.
11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11 After the suffering of his soul, he will see the light of life and be satisfied; by his knowledge my righteous servant will justify many, and he will bear their iniquities.
12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12 Therefore I will give him a portion among the great, and he will divide the spoils with the strong, because he poured out his life unto death, and was numbered with the transgressors. For he bore the sin of many, and made intercession for the transgressors.


궤사(9절) 간사스럽게 속임, 교묘한 거짓, 사기 등을 말하며 궤휼과 같은 뜻임
 
 
 
  

본문 해설  ☞ 고난 받는 종(53:7~9)

이사야 53장은 온 인류를 위해 고난 받으실 메시아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곤욕을 당하여’라는 말은 ‘그가 자신을 곤욕 당하도록 내맡기셨다’라는 뜻으로 종이 자원해서 고난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는 그가 고통을 참아 냈음을 의미합니다. 이사야는 이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도살장에 끌려가는 양과 털 깎는 자 앞의 양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니’에서 곤욕은 문자적으로 ‘강압’, ‘구금자’라는 뜻입니다. 혹자는 이를 ‘감옥’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물론 신약성경에 비춰 볼 때 ‘체포되었다’라고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합니다. 본문에서 우리는 고난 받는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몸소 질고와 곤욕을 당하셨습니다.

☞ 승리하신 종(53:10~12)

여호와의 종은 모진 질고와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이는 우리의 허물과 죄악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의로운 종’인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통해 죄인을 구원하길 원하신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죄인을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간절한 바람을 읽을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종에게 고난을 안겨 주시면서까지 온 인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본문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이 장은 고난 받은 종이 위대한 승리자로서 전리품을 나누는 장면으로 마무리됩니다. 그 승리는 종이 자신의 전부를 다 바쳐 얻은 결과였습니다. 그로 인해 범죄자들에게 구원의 빛을 비출 수 있었습니다. 의로우신 종은 잠시 고난을 받았으나, 결국은 승리자였습니다!

 

● 죄가 없으신 예수님은 오직 우리를 위해 자원해서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나는 누군가를 위해 자원해서 고난 받을 수 있습니까?
●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나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나는 어떻게 반응합니까? 나는 주님이 이루신 승리를 누리며 살아갑니까?
 
 
  

오늘의 기도  예수님만이 저의 유일한 구원자이십니다. 저를 위해 고난 받으시고 목숨까지 내어 주신 예수님의 사랑을 가슴에 새기며, 오늘 제가 감당해야 할 십자가를 감사함으로 지게 하소서.
 
 

반응형